협동과정

협동과정 공연예술학전공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Performing Arts

전공소개

2002년도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원에 개설되어 현재 석·박사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공연예술학 연구를 위해 교육과정에는 인문학적 기초 소양을 바탕으로 공연예술과 연관된 이론과 역사 중심의 탐구 과제를 설정하고, 연기론, 연출론 등 실기와 행정, 경영 등의 실천분야와도 협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분야를 개설하였습니다. 공연예술 전반의 다양한 현상들을 다루기 위해 정통 연극 뿐 아니라 무용과 음악극 등도 연구 대상에 포함시켜 공연예술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연극을 비롯한 공연예술은 주요한 문화행위이자 사회현상으로 인류의 역사와 함께 분화 발전되어 왔습니다. 오늘날 연극,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라디오 드라마, 오페라 등 공연예술 영역은 날로 확장 심화되고 있습니다.

대중들의 문화 참여 기회가 확대되면서 문화생활에의 욕구가 커질수록 공연예술의 수요와 중요성도 증대하고,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공연예술 분야는 전 지구적 규모로 그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공연예술학은 그 속성상 문학, 철학, 심리학, 미학 및 예술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종교학, 언어학, 경영학, 행정학 등과 광범히 연계된 학문분야로서, 영역별 심층 연구와 더불어 학제간의 긴밀한 협동을 필요로 합니다. 공시적이면서도 통시적인 연구영역 및 연구과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본 과정에서는 기존의 학과체계에서 다루기 어려운 연구 영역들을 개설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세분화된 영역에 집중하여 연구주제를 심화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