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미정 교수 / Song Mi-Jeong
본교부임 : 1998년
전공 : 응용영어학(제2언어습득)
위치 : 3동 323호
전화 : 02-880-6427
메일 : mjs@snu.ac.kr
연구분야
결정적 시기가설
관사 습득
제2언어 습득 및 처리
관사 습득
제2언어 습득 및 처리
학력
- 1994 PhD in Second Language Studie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USA
- 1991 MEd in TESOL,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USA
- 1986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문학사
경력
- 1998-현재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 2014-2016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학생부학장
- 2012-2014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학생생활문화원 원장
- 2009-2011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대학영어 주임교수
- 1994-1997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연구원
게재연월 | 논문제목 | 학술지명 | 역할 |
---|---|---|---|
202307 | Effects of Visual Enhancement and Working Memory on Grammar Learning by Korean EFL Learners | English Teaching | 공동(교신) |
202012 | Is starting early beneficial for the acquisition of English articles in an EFL setting? | English Teaching | 공동(교신) |
201902 | The Role of Auditory Perceptual Simulation in L2 Syntactic Processing | 언어와 정보 | 공동참여 |
201911 | TEPS의 개정 배경과 기초 연구 | 어학연구 | 공동참여 |
201812 | A morphological processing of English determiner-noun agreement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An ERP study | 응용언어학 | 공동참여 |
201712 | Effects of two types of indirect written corrective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rticles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공동(제1) |
201408 | Learnability and Starting Age of English Article Acquisition: Evidence from CPH | 어학연구 | 단독 |
201203 | Language Socialization Practices of Seven Adolescents of Korean Heritage in the US | 사회언어학 | 공동참여 |
201011 | Incorporating Instant Messaging and Video Conferencing in Content-Based College English Classrooms: A Joint-Course Model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공동(교신) |
200806 | The effects of output task types on noticing and learning of the English past counterfactual conditional | System | 공동(교신) |
200809 | The Primary Causes of Article Errors Made by Korean Advanced Learners of English | 영어교육 | 공동(교신) |
200809 | Beyond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the Effect of Amount of Native Language Use on Ultimate Attainment in SLA | 응용언어학 | 단독 |
200706 | Getting learners' attention:Typographical Input Enhancement, Output, and their Combined Effects | 영어교육 | 단독 |
200612 | Retesting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Is Age a Strong predictor of Ultimate Attainment in SLA? | 영어교육 | 단독 |
200610 | 서울대학교 대학영어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향후 방향 | 대학에서의 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프로시딩) | 단독 |
200502 | 결정적 시기 가설과 제 2언어 습득 | 영어학의 최근 논점 (의미론 응용언어학편) CURRENT ISSUES IN ENGLISH LINGUISTICS | 단독 |
200406 | 대학 교양영어 교육의 통합적 접근: 서울대학교 대학영어 프로그램의 사례연구 | 영어교육 | 공동참여 |
200309 | 단어 목록의 제시 형태가 새로운 어휘의 기억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 Foreign Languages Education | 단독 |
200203 | Assessment of Task Validity for Two Proficiency Tests at an English Contest | 어학연구 | 공동참여 |
200209 | The Effect of Listening Strategy Use on Listening Ability: Using and Immediate Retrospective Data Collection Method. | 영어교육 | 공동(교신) |
200103 | The Role of L2 Proficiency in L2 Reading: The Threshold Model Revisited | 영어교육 | 공동(교신) |
200112 | The Use of the Definite Article by Korean EFL College Learners | 외국어교육연구 | 공동(교신) |
199909 |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Strategies and L2 Reading Ability | 영어교육 | 공동(교신) |
199909 | Reading Strategies and Second Language Reading Ability: The Magnitude of the Relationship | 영어교육 | 공동(교신) |
199801 | 문자 피드백의 유형과 영작문 실력 향상간의 관계 | 영어교육 | 공동(교신) |
199801 | Teaching Reading Strategies in and Ongoing EFL University reading Classroom | Asi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 공동(교신) |
202307 | Effects of Visual Enhancement and Working Memory on Grammar Learning by Korean EFL Learners | English Teaching | 공동(교신) |
발행연월 | 제목(저서명) | 발행처명 |
---|---|---|
201803 | Middle School English 1 | 한국검정교과서 |
200806 | Middle School English 1 [공저] | 한국검정교과서협회 [서울 두산 동아 출판사] |
200806 | High School English 1 [공저] | 한국검정교과서 협회 [두산 동아 출판사(서울)] |
200003 | Middle School English 1 | 교육부 [서울] |
발표일자 | 학술대회명 | 발표제목 | 개최기관 |
---|---|---|---|
20230811 | 텝스 전문교육인 양성 과정 | 영어교육과 시작나이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230106 | 텝스 전문교육인 양성 과정 | 영어교육과 시작나이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171229 | The 15th ASIATEFLE Conference | The relative effects of two different types of indirect written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rticles | 아시아 영어교육 학회 |
20111012 | 베세토하 총장 포럼 | College English Program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일본 동경대학교 |
20091204 | Annual BeSeToHa Workshop on General Education Initatives | Developing Intercultural competence Through Video Conferencing and Instant Messaging: SNU Advanced English Culture Course |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
20090906 | JACET 48th Annual Convention | Incorporating Technology in the College English Curriculum: Using International Video Conferencing and Skype Chat | Japan Association of Collge English Teachers |
20090905 | JACET 48th Annual Convention | The College English Program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 Japan Association of English College Teachers |
20080829 | College English Workshop | Standardization of the College English Curriculum | 서울대학교 대학영어 프로그램 |
20080502 |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작문 센터 워크숍 | Improving the use of English articles for non-native speakers of English |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작문 센터 |
20080425 | 영어공교육 강화 방안에 관한 심포지움 | 초중등 영어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에 관한 토론 | 12개 영어교육 관련 학회 및 교육과학기술부 후원 |
20070609 | Asia TEFL International Conference | Retesting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 Asia TEFL & Malaysian English Language Teaching Association (MELTA) |
20080627 | 서울대학교 대학영어 프로그램 글쓰기 센터 (Writing Center) workshop | Improving the use of English articles | 서울대학교 대학영어 프로그램 글쓰기 센터 |
20061013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외국어 교육 연구소 정기 학술대회 | "대학에서의 영어교육" 서울대학교 대학영어교육 프로그램: 현황및 향후 방향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외국어 교육 연구소 |
20060918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교 주례 오찬 세미나 | 우리나라에서의 조기영어교육: 그 효과와 의미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
20060818 | 2006 Asia TEFL International Conference | The effects of output task types on noticing and learning of the English past hypothetical conditional | 아시아 테플 |
20050725 | The 14th World Congress of Applied Linguistics (AILA) | The Effects of Output Task Types and Input Enhancement on Noticing and Learning of the English Past Hypothetical Conditional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itics |
20020705 | 한국영어교육학회 국제학회 | 청해 전략의 사용이 청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 한국영어교육학회 |
20010629 | 한국영어교육학회 여름 정기 학술 대회 | The Role of L2 Proficiency in L2 Reading | 한국영어교육학회 |
20010417 | 35th International IATEFL Annual Conference | The Threshold Hypothesis and Text Difficulty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20001020 | 학부모 및 교사 영어 연수 | Early English Education and the Future Direction | 서울 문창 초등학교 |
20000825 | 대학영어 정기 workshop | Reports on the results of course evaluation | 서울대학교 대학영어 위원회 |
19991023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정기 콜로키움 | 효과적인 영작문 교정법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
19990801 | 12th World Congress of Applied Linguistics (AILA '99) | Reading Strategies and Second Language Reading Ability:The Magnitude of the Relationship | 국제응용언어학회 |
19990625 | 한국영어교육학회 여름 정기 학술대회 |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Strategies and Second Language Reading Ability | 한국영어교육학회 |
19980000 | 한국 영어교육학회 정기 학술 대회 | 문자 피드백의 유형과 영작문 실력 향상간의 관계 | 한국 영어교육학회 |
19980000 | 인문학 연구소 학술 발표회 | 연령과 제2언어 습득 | 인문학 연구소 |
19980000 | 교양영어 강사를 위한 워크샵 | 교양영어의 효과적인 교수법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19980000 | 인문학연구소 학술발표회 | 연령과 제2언어습득 |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19980000 | 한국영어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 문자피드백의 유형과 영작문 실력 향상과의 관계 | 한국영어교육학회 |
19980000 | 교양영어 강사를 위한 워크샵 | 교양영어의 효과적인 교수법 | 서울대 영문과 |
19980000 | 중등 특수교사 영어과 자격연수 | 듣기지도 | 서울시 교원연수원 |
19980000 | 한국영어교육학회 |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Strategies and L2 Reading Ability | 한국영어교육학회 |
연구기간 | 연구과제명 | 지원기관 |
---|---|---|
2024-01-01 ~ 2024-07-31 | <대학영어 1>교과목 개편을 위한 연구 | 서울대학교 |
2022-01-01 ~ 2022-08-31 | 대학영어 프로그램 진단 및 재편을 위한 연구 | 서울대학교 |
2021-06-01 ~ 2022-01-31 | 영어논문쓰기:이공계열교과목 개발 | 서울대학교 |
2016-10-31 ~ 2016-12-31 | 기초실험실습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
2016-05-02 ~ 2016-10-01 | 서울대학교 교원 다양성 증진방안 연구 | 기획처 |
2016-01-01 ~ 2016-12-31 | 다양성위원회 정책연구과제-교원다양성 | 기획처 |
2012-03-01 ~ 2013-02-28 | What types of English Articles can and can't adult Korean learners learn well?: Evidence from CPH | 인문대학 |
2010-10-01 ~ 2010-12-31 | 서울대학 외국어 교육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인문대학 |
2010-03-01 ~ 2010-06-30 | 학문의 기초 현황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기초교육원 |
2009-07-15 ~ 2009-08-31 | 대학영어 말하기 교재 개발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
2009-04-30 ~ 2010-06-26 | 인문대학 전공 교육 실태 연구 | 인문대학 |
2009-01-02 ~ 2009-06-30 | 영어프로그램 인증기준 개발 연구 | 한국 영어 교육 학회 |
2008-05-01 ~ 2009-02-28 | 기초교육의 국제화 (2008년 대학특성화지원사업 - 기초교육원) | 교과부/학진 |
2007-09-01 ~ 2008-08-31 | 대학영어 중급 말하기 강좌 개발 |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
2007-06-01 ~ 2008-01-31 | 새로운 TEPS 개발을 위한 연구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07-03-15 ~ 2007-08-23 | CFO의 경쟁력 향상에 관한 연구(7) | (주)LG |
2006-11-03 ~ 2006-12-01 | TOP/TWP 시안 확정을 위한 연구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06-06-01 ~ 2007-05-31 | e-learning 시스템 구축 및 적용(2006년 대학특성화지원사업) | 교육인적자원부 |
2006-06-01 ~ 2007-05-31 | e-learning 시스템 구축 및 적용(2006년 대학특성화지원사업) | 교육인적자원부 |
2006-04-01 ~ 2006-05-31 | 서울대학교 영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 서울대학교 기획실 |
2006-03-16 ~ 2007-09-16 | 텝스 개선 방안 연구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05-03-01 ~ 2006-02-28 | 제 2 언어 습득에 있어서 나이의 역할:결정적 시기 가설의 재고찰 | 서울대학교 연구처(해외파견교수지원) |
2004-07-15 ~ 2005-02-15 | 영어영문학과 전공탐색과목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연구 | 언어교육원 |
2003-01-01 ~ 2004-01-01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해외 영어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영문) The Development of the Overseas English Training Program of the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at Seoul Nation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03-01-00 ~ 2004-01-00 | 서울대학교 영어캠프 개발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02-08-01 ~ 2003-07-31 | 단어목록의 제시 형태가 새로운 어휘의 기억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 대학 |
2001-12-00 ~ 2002-12-00 | The Impact of Data Collection Method on Listening Strategy Research Findings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2000-12-00 ~ 2001-12-00 | 중간언어(Interlanguage) 입력의 유형과 제 2 언어 습득 |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 |
2000-10-00 ~ 2002-02-00 | 서울대학교 영어경시대회 발전 방안 | 서울대 인문대학 |
2000-09-00 ~ 2001-02-28 | 서울대학교 영어프로그램 향상을 위한 연구(대학영어 작문 보조 자료집 개발 프로젝트) | 서울대학교 |
1999-01-01 ~ 2000-01-01 | 문지방 가설과 독해 자료의 난이도 | 학술진흥재단 |
1998-05-00 ~ 1999-05-00 | 독해전략과 독해력 향상간의 관계 |
활동기간 | 기관 | 직책 |
---|
활동기간 | 제목 | 직책 |
---|---|---|
2016-03-01 ~ 2016-12-31 | 아시아영어교육학회 | 감사 |
2013-03-01 | Asia TEFL auditor | 아시아영어교육학회 감사 |
2013-03-01 | 한국응용언어학회 운영위원회 위원 | 운영위원 |
2003-03-15 ~ 2005-11-05 | 아시아영어교육학회 | Associate editor (부편집장) |
2003-03-01 ~ 현재 | 아시아영어교육학회 | Associate editor |
2003-01-01 ~ 현재 | 한국응용언어학회 | 편집위원 |
2002-08-01 ~ 현재 | 영어학회 | 책임편집위원 |
2002-07-01 ~ 2004-06-30 | 영어학회 | 책임편집위원 |
2011-10-01 | 아시아테플 학회 감사 | 감사 |
2004-07-01 ~ 2006-06-30 | 어학연구 | 편집위원 |
2004-07-01 ~ 2006-06-30 | 영어교육학회 | 연구이사 |
2004-07-01 ~ 2006-06-30 | 영어교육학회 | 연구이사 |
2002-08-01 ~ 현재 | 한국영어학회 | 책임편집위원(영어교육분과) |
2002-08-01 ~ 2006-12-31 | 영어학회 | 책임편집위원(연구이사) |
2002-01-01 ~ 현재 | 어학연구 | 편집위원 |
2019-01-01 ~ 2019-12-31 | 어학연구 | 편집위원 |
2013-09-01 | 어학연구 편집위원 | 책임편집위원(영어교육분과) |
2010-01-01 ~ 2010-07-04 | 2010 한국 영어교육학회 국제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 2010 한국영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장 |
2009-10-30 ~ 2011-10-30 | 아시아 영어 교육 학회 | 아시아영어교육학회 재무이사 |
2009-07-01 ~ 2010-07-04 | 국제 학회 조직위원장 | 2010 한국영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conference chair |
2008-08-01 ~ 2010-07-31 | 한국영어교육학회 부회장 | 한국영어교육학회 부회장 |
2008-08-01 ~ 2010-07-04 | 영어교육학회 연구개발 부회장 | 한국영어교육학회 부회장 |
2007-11-06 ~ 2009-11-05 | 아시아 영어 교육학회 (Asia TEFL) 재무이사 | 재무이사 |
2007-07-01 ~ 2009-06-30 | 한국 응용언어학회 | 편집위원 |
2007-03-01 ~ 2009-02-28 | 한국 중등 영어 교육학회 편집위원 | 편집위원 |
2004-07-01 ~ 2006-06-30 | 영어학회 | 책임편집위원 |
2003-03-15 ~ 2005-11-05 | 아시아영어교육학회 | Associate Editor (부편집장) |
2019-01-01 ~ 2019-12-31 | 아시아 영어교육학회 | 감사 |
2018-01-01 ~ 2018-12-12 | 어학연구 | 편집위원 |
2008-07-01 ~ 2010-06-30 | 한국 영어 교육 학회 부회장 (연구 개발) | 부회장 |
2007-11-06 ~ 2009-11-05 | 아시아 영어교육 학회 재무이사 | 재무이사 |
2007-07-01 ~ 2009-06-30 | 한국 응용 언어학회 편집위원 | 편집위원 |
2007-03-01 ~ 2009-02-28 | 한국 중등 영어 교육학회 편집 위원 | 편집위원 |
2003-07-01 ~ 2005-06-30 | 한국응용언어학회 | 편집위원 |
2003-03-01 ~ 2006-12-31 | 아시아테플 | Associate Editor |
2002-07-01 ~ 2007-06-30 | 한국영어학회 (영어 교육 분과 책임 편집위원) | 책임편집위원 |
2018-01-01 ~ 2018-12-12 | 아시아 영어교육학회 | 감사 |
2014-03-01 ~ 2016-12-31 | 어학연구 | 편집위원 |
2013-03-01 | 어학연구 영어교육 분과 책임편집위원 | 어학연구 편집위원 |
2006-07-01 ~ 2008-06-30 | 한국 영어학회의 연구 이사로 활동 | 연구이사 |
2005-11-06 ~ 2007-11-05 | Asia TEFL | Associate Editor (부편집장) |
2004-07-01 ~ 2006-06-30 | 어학연구 | 편집위원 |
2004-07-01 ~ 2006-06-30 | 어학연구 | 편집위원 |
2002-08-01 ~ 2006-12-31 | 영어 교육 분과의 책임 편집 위원으로 활동 | 책임편집위원(연구이사) |
2002-08-01 ~ 2006-12-31 | 영어학회 | 책임편집위원(연구이사) |
활동기간 | 제목 | 직책 |
---|---|---|
2007-07-31 ~ 2007-07-31 | 서울시 풍납동 영어 마을 재위탁 심사 위원회 위원 (서울 시청) | 영어마을 재위탁 심사 위원회 위원 |
2021-01-01 ~ 2023-12-31 | 국립중앙도서관 외국자료 추천위원 | 국립중앙도서관 외국자료 추천위원 |
2014-11-21 | 역삼중학교 진로 아케데미 진로 교육 특강 2시간 | 외부 강사 |
2000-06-01 ~ 현재 | 한국외국어 교육학회 편집 업무 담당 |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편집이사 |
1998-06-01 ~ 2000-06-30 | 한국영어교육학회 편집업무 담당 | 한국영어교육학회 편집이사 |
2008-12-1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제 8차 영어교육과정 중 어휘 부분 개정에 관련된 전문가 협의회 | 전문가 위원 |
2007-11-28 ~ 2008-12-31 | 교육과학 기술부가 위탁하여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이 수행하는 국가 영어 능력 인증 시험의 자문 위원 | 자문 위원 |
2007-11-28 ~ 2008-12-31 |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이 주관하는 국가 영어 능력 인증 시험 자문 위원 | 자문위원 |
2004-11-30 ~ 2004-11-30 | 강북 청소년 수련 시설 조성 타당성 및 기본 계획 수립 연구 자문 회의 | 자문 |
2004-05-14 ~ 2006-05-13 | PELT(외국어 능력 검정 시험) 한국외국어평가원 | 출제위원 |
2004-04-07 ~ 2004-12-01 | 학술진흥재단 교과교육 공동 연구 특별 위원회 | 위원 |
2004-03-31 ~ 2004-03-31 | 서울시 주관 풍납동 영어마을 사업자 선정 위원회 (서울시청) | 사업 평가 /심사위원/자문 |
2003-01-01 ~ 2005-12-31 | The Asian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Asia TEFL) | Associate Editor |
2002-01-01 ~ 2004-12-31 | 한국 영어학회 | 영어교육분과 책임편집위원 |
2002-01-01 ~ 2004-12-31 | 한국 영어학회 | 영어교육책임편집위원 |
2000-01-01 ~ 2002-12-31 | 외국어교육학회 편집업무 담당 | 편집이사 |
1999-01-01 ~ 현재 | 한국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1999-01-01 ~ 1999-12-31 | 한국영어교육학회 임원 | 편집이사 |
1998-01-01 ~ 1998-12-31 | 한국영어교육학회 | 편집이사 |
구분 | 활동기간 | 내용 | 비고 |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나이와 언어습득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IFP |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서울대 경영대학 제 7기 CFO 전략 과정 교육생(부부동반)을 위한 공개 강연회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바람직한 영어교육의 방향"에 관해 강연을 함 | 서울 문창 초등학교 |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조기 영어 교육의 타당성과 바람직한 영어 교육의 방향 | 서울 문창 초등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