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은실 부교수 / Son Eunsil
본교부임 : 2021년
전공 : 기독교
위치 : 5동 411호
전화 : 02-880-8908
메일 : eunsilson@snu.ac.kr
연구분야
세계 기독교의 다양한 전통(개신교 & 천주교), 토마스 아퀴나스, 기독교 교부, Augustinus, Luther, Calvin, 한국 기독교 역사와 사상
학력
- 2006 파리 4 대학(소르본) 종교사 및 종교인류학 Ph. D. (파리 4 대학과의 공동박사학위 제도에 의해 2007년 파리 가톨릭 대학 신학 박사 Th.D. 취득)
- 2000 파리 4 대학(소르본) 종교사 및 종교인류학 D.E.A.
- 1996 장로회신학대학교 M.div.
- 1989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졸업(철학 부전공)
경력
- 2021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부교수
- 2014-2020 장로회신학대학교 조교수
- 2017-2019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전문위원
- 2012-2014 장로회신학대학교 학술연구교수
- 2010-2012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연구교수
- 2008-2010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빙교수
게재연월 | 논문제목 | 학술지명 |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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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 | 기독교의 순례 역사 개관: “성스러운 장소는 신성과의 만남을 매개하는가?" | 종교연구 | 단독 |
202308 |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순례의 역사와 영성 - 『순례자 안내서』에 나타난 자선과 환대를 중심으로 | 인문논총 | 단독 |
202206 | ‘하느님’ vs ‘하나님’ 논쟁의 재해석: 기독교 용어 통일의 단초 | 종교와 문화 | 단독 |
202109 | 그리스도교의 우정관: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 서양중세사연구 | 단독 |
202009 |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의 첫 한문 번역 『초성학요』(超性學要)의 특징과 의의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용어 번역을 중심으로 - | 서양고전학연구 | 단독 |
202005 | 「한국교회사학회지」(1979년~2019년)에 게재된 중세교회사 연구의 결산과 전망 | 한국교회사학회지 | 단독 |
201902 | 3.1운동과 개신교 -선교사들의 공감적 선교와 여성 독립 운동가들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 선교와신학 | 단독 |
201901 | 'Sola fide' ou 'fide caritate formata': deux principes incompatibles? De Martin Luther a Thomas d'Aquin | Revue des Sciences philosophiques et theologiques | 단독 |
201812 |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랑론 | 중세철학 | 단독 |
201712 | 한국 최초 장로교 여목사 최덕지의 해방 직후 교회재건 운동에 나타난 교회론 연구: 도나투스파 교회론에 비추어 | 한국교회사학회지 | 단독 |
201603 | 인간은 과연 현세에서 행복할 수 있는가? - 철학자들의 ‘번민’(angustia)과토마스 아퀴나스의 답변 | 장신논단 | 단독 |
201512 | 토마스 아퀴나스의 정의론: 사적 소유권의 한계와 빈민의 권리를 중심으로 | 한국교회사학회지 | 단독 |
201503 | 2015년 중세 수도원의 빛과 그림자-수도회 변천의 큰 흐름: 기원에서 13세기 탁발수도회까지 | 기독교사상 | 단독 |
201412 | 토마스 아퀴나스의 여성관-『요한복음 주석』에 나타난 ‘페미니즘’- | 중세철학 | 단독 |
201406 | 라이문두스 룰루스의『이방인과 세 현자의 책』에 나타난 종교간 대화의 기술 | 장신논단 | 단독 |
201402 | “원대한 마음과 겸손은 양립가능한가?”: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과 그리스도교 신앙의 충돌을 둘러싼 13세기 파리대학가의 논쟁 | 철학사상 | 단독 |
201308 | “의문에서 탐구로, 탐구에서 진리로” - 아벨라르두스의 『비교토론』에 나타난 유대인과 철학자의 대화 - | 철학사상 | 단독 |
201309 | 서양 중세교회의 장애인 인식 -토마스 아퀴나스, 성 루이 9세, 여성 신비가들을 중심으로- | 한국교회사학회지 | 단독 |
201212 | 무슬림의 그리스도교 비판에 대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변증-『신앙의 근거들』을 중심으로- | 종교와 문화 | 단독 |
201109 | 토마스 아퀴나스의 정의로운 가격(iustum pretium)론에 대한 재해석 | 서양중세사연구 | 단독 |
201108 | 보에티우스 다치아의 『최고선에 관하여』 -13세기의 신학적 행복론과 철학적 행복론의 충돌?- | 철학사상 | 단독 |
201002 | 토마스 아퀴나스와 루터의 신 인식론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he Theological Episte | 선교와신학 | 단독 |
200912 | 아씨시의 Poverello, 프란체스코의 자연관 - 가난의 영성을 통한 창조세계의 조화와 통일의 회복 - | 중세철학 | 단독 |
200911 | 중세 시대의 복음주의 발도파와 설교자 수도회의 “그리스도 따르기”를 중심으로 | 한국교회사학회지 | 단독 |
200810 | 자끄 마리땡의 『통전적(統全的) 휴머니즘』에 나타난 토미즘의 현재성 | 가톨릭철학 | 단독 |
200712 | 하나님은 왜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기를 원하셨는가? 토마스 아퀴나스의 구원론: 『신학대전』 제 3부를 중심으로 | 중세철학 | 단독 |
200712 | Thomas d'Aquin et l'écriture : une exégèse contemplative L'interprétation de l'expression « justice de Dieu » dans le Commentaire de l'Épître aux Romains | Revue des sciences philosophiques et théologiques | 단독 |
200309 | Exegese biblique, theologie et philosophie chez Thomas d'Aquin et Martin Luther, commentateurs de Rm 7, 14-25 | Recherches de science religieuse | 공동 |
발행연월 | 제목(저서명) | 발행처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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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 | Miséricorde n'est pas défaut de justice: savoir humain, révélation évangélique et justice divine chez Thomas d'Aquin | Paris: Cerf |
201503 | 토마스 아퀴나스 사도신경 강해설교 | 서울:새물결플러스 |
201102 | 신학대전: 자연과 은총에 관한 주요 문제들 [공저] | 서울:두란노아카데미 |
발표일자 | 학술대회명 | 발표제목 | 개최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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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 |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Roma Sinica Studies | Martino Martini's Qiuyou pian (逑友篇): An Accommodative Approach to the Christian Understanding of Friendship | 서울대학교 서양고전학연구소 |
202406 | Conférence invitée par l'Institut d'Histoire des Missions | « Catholiques et Protestants en Corée. Conflits, coopérations et dialogue: les raisonset les conséquences d’un retard œcuménique | Paris Catholic University |
20231209 | 2023년 한국종교학회 | 기독교의 순례: 성스러운 장소는 신성과의 만남을 매개하는가? | 한국종교학회 |
20231014 | 한국서양중세사학회 제 115회 연구발표회 |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순례의 역사와 영성: | 한국서양중세사학회 |
20230118 | 한국중세철학회 가을 학술대회 | 진리에 이르는 길을 찾아서 | 한국중세철학회 |
20221214 | 동아시아 기독교의 역사적 유산 국제 워크숍 |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the Chai xing xue yao, the first Translation of Thomas Aquinas' Summa theologiae |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미국 보스턴 칼리지 리치연구소 |
201903 | 20th Anniversary of the Joint Lutheran-Roman Catholic Declaration on Justification Joint Conference | 'Sola fide' ou 'fide caritate formata': deux principes incompatibles? De Martin Luther a Thomas d'Aquin | Institut Supérieur d'Études Œcuméniques |
201706 | 서양중세사학회 | “태양과 다른 별들을 움직이는 사랑: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랑론” | 한국서양중세사학회 |
201705 | 한국중세철학회,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후원 |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랑론: 정념, 의지, 신적인 덕” | 한국중세철학회,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201510 | 한국기독교학회 | 토마스 아퀴나스의 정의론: 사적 소유권의 한계와 빈민의 권리를 중심으로 | 한국기독교학회 |
연구기간 | 연구과제명 | 지원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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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2025-02 | The Reception of Thomas Aquinas in the Catechisms of Jesuit Missionaries in East Asia in the 16th and 17th Centuries: A Focus on Alessandro Valignano | Ricci Institute/Harvard-Yenching Institute Joint |
2023-09-01 ~ 2024-08-31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동양 수용사 연구 | 교육부 |
2022-09-01 ~ 2023-08-31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동양 수용사 연구 | 교육부 |
2022-09-01 ~ 2023-08-31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동양 수용사 연구 | 한국연구재단 |
2021-04-01 ~ 2024-03-31 |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연법 이론과 인간론의 관점에서 본 동성애 | 서울대학교 |
201706 | Publication Grants, Paris Catholic University: Miséricorde n'est pas défaut de justice. collection Cerf Patrimoines. | Paris Catholic University |
2016-06-08 ~ 2016-12-15 | 감정의 문화사 : 현대적 감정의 기원에 대한 연구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2012-05~2014-04 | Peace among religions by reason in the Middle Ages: Writings of Peter Abelard, Ramon Llull, and Cusanus | 한국연구재단 |
2010.05~2012.04 | 라틴아베로에스주의 | 한국연구재단 |
활동기간 | 기관 | 직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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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기간 | 제목 | 직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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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3 ~ 현재 | 서양고전학연구 | 편집위원 |
2021-03-01 ~ 현재 | 종교와 문화 | 편집위원 |
2010 ~ 현재 | 한국교회사학회지 | 편집위원 |
2009 ~ 현재 | 중세철학 | 편집위원 |
2022-08-01 ~ 2024-01-31 | 서울대학교 중세르네상스연구소 소장 | 소장 |
2022-05-22 ~ 2023-05-21 | 중세철학회 | 섭외 이사 |
2022-01-01 ~ 2022-12-30 | 한국교회사학회지 | 편집위원 |
2021-04-01 ~ 2021-12-31 | 학술지 <종교와 문화> | 편집위원 |
2021-01-01 ~ 2021-12-31 | 학술지 <중세철학> | 편집위원 |
2021-01-01 ~ 2021-08-04 | 학술지 <한국교회사학회지> | 편집위원 |
2023-01-01 ~ 2023-12-31 | 중세철학 | 편집위원 |
2023-05-13 ~ 2023-12-31 | 서양고전학연구 | 편집위원 |
2023-01-01 ~ 2023-12-31 | 종교와 문화 | 편집위원 |
2023-01-01 ~ 2023-12-31 | 한국교회사학회지 | 편집위원 |
활동기간 | 제목 | 직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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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 | KNCC신학위원회 위원 | -2018.12-2020.11. , 신학위원회 위원 |
201704 | 한국연구재단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전문위원(RB) PM. | 전문위원(RB) PM. |
2022-02-10 ~ 2026-01-31 |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사 | 이사 |
구분 | 활동기간 | 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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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3-12-06 ~ 2023-12-06 | 한국기독교의 두 얼굴 | 천도교종학대학원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3-10-23 ~ 2023-10-23 | 산티아고 순례의 역사 | 인문대학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3-06-15 ~ 2023-06-15 | 천주교와 기독교 무엇이 같고 다른가? | 종교문제연구소 |
기타학술 및 예술활동 | 2023-05-26 ~ 2023-05-26 | '성 야고보의 길' 순례의 역사와 영성의 진화 | 연구소장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3-05-05 ~ 2023-05-05 |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과 영성 |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2-12-01 ~ 2022-12-01 |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the Chao xing xue yao, the first Translation of Summa theologiae |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서양고전학연구소 &보스턴 칼리리 리치 연구소 |
기타학술 및 예술활동 | 2022-11-12 ~ 2022-11-12 | 학술대회 논평 | 한국중세철학회 섭외 이사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2-05-09 ~ 2022-05-09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신앙과 이성의 위대한 종합 | |
기타학술 및 예술활동 | 2022-01-14 ~ 2022-01-21 | 신한국 인문학 집담회 | 팀장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2-01-01 ~ 2022-12-31 | 인간은 과연 현세에서 행복할 수 있는가? -토마스 아퀴나스의 행복론- | 고신대동서방기독교문화연구회 |
기타학술 및 예술활동 | 2021-07-29 ~ 2021-07-30 | 서양고전학 연구소 제1차 학술집담회 동서양의 우정론. 논문 발표. |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1-07-09 ~ 2021-07-09 |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
기타학술 및 예술활동 | 2021-06-21 ~ 2021-06-21 | 한국서양중세사학회 제 107회 연구발표회(2021. 6. 11) 논평. | |
기타학술 및 예술활동 | 2021-05-22 ~ 2021-12-31 | 한국중세철학회 | 섭외 이사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21-03-11 ~ 2021-03-11 | 천주교와 개신교: 무엇이 같고 다른가? | 한국기독교백주년기념교회양화진문화원 |
기타학술 및 예술활동 | 2021-01-01 ~ 2021-12-31 | 동서그리스도교문헌연구소 | 이사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1803 | Place de la religion, du protestantisme, des Églises dans la société” | 프랑스 Montpellier 개신교 대학교 강의 |
일반인대상 교육 및 홍보 | 201711 | “토마스 아퀴나스의 | 전남대학교박물관 문화강좌. 강좌 제목: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1609 | “자기사랑은 타자사랑의 기초인가?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랑론” | 서울대학교 중세르네상스연구소 심포지엄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1609 | “자기사랑은 타자사랑의 기초인가?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랑론” | 서울대학교 중세르네상스연구소 심포지엄 |
일반인대상 교육 및 홍보 | 201609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 고려대학교박물관 강의 |
일반인대상 교육 및 홍보 | 201609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 고려대학교박물관 강의 |
일반인대상 교육 및 홍보 | 201609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고려대학교박물관 강의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1606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 국립중앙박물관 강의 |
공개강좌 및 강연회 | 201606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국립중앙박물관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