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무 부교수 / Paik, Seungmoo
본교부임 : 2023년
전공 : 러시아문학 - 연극이론
위치 : 3동 411호
전화 : 02-880-6149
메일 : cawa@snu.ac.kr
연구분야
백승무 교수는 러시아학술원 산하 러시아문학연구소에서 "미하일 불가코프의 극작술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불가코프 드라마, 러시아 은시대에 관한 연구를 계속 했으며, 현재는 러시아연극이론과 한국연극학으로 연구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극이론과 메이예르홀트의 생체역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연극을 정신분석학, 뇌과학, 생체과학과 융합하는 데에도 흥미를 느끼고 있다.
학력
- 2004-2007 러시아학술원 산하 러시아문학연구소 박사
- 2002-2004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박사 수료
- 1999-2001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석사
- 1992-1999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학사
경력
게재연월 | 논문제목 | 학술지명 | 역할 |
---|---|---|---|
202405 | 예술과 과학의 융합: 생체역학의 형성과 정립 | 러시아학 | 단독 |
202401 | North Korean appropriating Stanislavsky for the revolutionary theatre acting: focusing on experience | INTER-ASIA CULTURAL STUDIES | 공동참여 |
202304 | Yakiniku Dragon as Prophecy and Reflection | Asian Theatre Journal | 단독 |
202303 | 몸의 예술적 주권: 생체역학의 문화예술적 맥락 | 슬라브학보 | 단독 |
202303 | 생리학에서 노동사회학으로: 생체역학의 기원과 분화 | 슬라브硏究 | 단독 |
202209 | 올바름은 반(反)미학인가? | 한국예술연구 | 단독 |
202207 | The popularity of the light comedy during the late era of Kim Jong-il |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n Studies | 교신저자 |
202102 | 러시아와 한국의 국립극장 제도 비교: 국립극단 개혁을 위한 제언 | 슬라브硏究 | 단독 |
202009 |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 - 정전의 허상, 혹은 정전 없는 정전화 | 슬라브硏究 | 단독 |
202009 | 메이예르홀트 공연의 음악성 연구: 3. 공연 구조와 구성의 음악화 | 슬라브학보 | 단독 |
202003 | 메이예르홀트 공연의 음악성 연구: 1. 문화적 배경과 미학적 원리 | 슬라브학보 | 단독 |
202003 | 메이예르홀트 공연의 음악성 연구: 2. 발화와 행위의 음악적 조직화 | 슬라브硏究 | 단독 |
202002 | Valery Bryusov’s The Earth as an Experiment of Scientific Poetry | Tomsk State University Journal of Philology | 단독 |
201909 | 메이예르홀트의 연기론_미학적 특성과 그 무대 실현 | 슬라브연구 | 단독 |
201908 | 메이예르홀트 배우의 존재론: 모순과 융화의 이중주 | 중소연구 | 단독 |
201903 |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행위법 전회 | 외국학연구 | 단독 |
201902 | 연극윤리학으로서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 | 러시아학 | 단독 |
201812 | 행위와 윤리: 예브레이노프의 연극윤리학 | 노어노문학 | 단독 |
201805 | 화염이 지나간 자리에 대한 회고 | 안과밖:영미문학연구 | 단독 |
201512 | 행위와 윤리: 메이예르홀트의 연극이론을 중심으로 | 노어노문학 | 단독 |
201506 | 대학 교양연극의 활용가치와 그 실현방안 | 겨레어문학 | 단독 |
201506 | 환상과 현실의 길항: 불가코프 환상소설의 세 유형 | 노어노문학 | 단독 |
201503 | 환상과 현실의 길항: 불가코프의 세 희곡을 중심으로 | 슬라브학보 | 단독 |
201412 | 대학 말글교육의 교육목적 설정에 대한 제언 | 우리말글 | 단독 |
201402 | 스타니슬랍스키의 모순: 오류와 진실 사이에서 | 드라마 연구 | 단독 |
201312 | 대순환의 유토피아: 은시대 연극미학의 순환론과 종합주의 | 러시아연구 | 단독 |
201309 | 불래불거(不來不去): 불가코프의 反소비에트적 시간관념 | 슬라브학보 | 단독 |
201306 | 은시대 연극미학 연구 – 은시대의 개막과 러시아신극의 형성 | 드라마 연구 | 단독 |
201306 | 세계와 내면 사이: 은시대 연극미학의 구조적, 주제적 특징 | 외국학연구 | 단독 |
201205 | 불가코프의 메타드라마 연구 2) | 러시아연구 | 단독 |
201106 | 불가코프의 메타드라마 연구 1) | 비교문화연구 | 단독 |
201103 | A. 타이로프의 네오리얼리즘 연극론 | 외국학연구 | 단독 |
200912 | 조야의 아파트: 공간의 삶, 삶의 공간 | 슬라브학보 | 단독 |
200912 | 희곡 <백위군>의 판본문제와 알렉세이의 꿈 | 러시아연구 | 단독 |
발행연월 | 제목(저서명) | 발행처명 |
---|---|---|
202305 | <아담과 이브>(단독역서)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2305 | <드래곤>(단독역서)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2301 | <우리에게 다가온 러시아 오페라>(공동저서)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
202301 | <부활>(단독역서) | 문학동네 |
202103 | <우리에게 다가온 러시아 발레>(공동저서) |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
201608 | <메이예르홀트의 연출세계. 1-4권>(공동역서) | 한국문화사 |
201604 | <나를 움직인 이 한 장면>(공동저서) | 한국러시아문학회 |
201511 | <알파미시>(공동역서) | 아시아 |
201505 | <몸과 마음의 연기>(공동저서) | 연극과인간 |
201409 | <그림자>(단독역서)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1407 | <초능력자>(단독역서)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1309 | <한국연극, 깊이>(단독저서) | 우물이 있는 집 |
201205 | <20세기를 빛낸 극작가 20인>(단독저서) | 살림출판사 |
201006 | <Плач сороки>(공동역서) | Институт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РАН |
200805 | <Драматургия М.А. Булгакова>(단독저서) | Институт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РАН |
발표일자 | 학술대회명 | 발표제목 | 개최기관 |
---|
연구기간 | 연구과제명 | 지원기관 |
---|---|---|
2024-01-01 ~ 2024-12-31 | 융합과 확장: 유라시아-슬라브어문학 미래 인재 양성 프로젝트 | 서울대학교 |
2023-09-01 ~ 2025-08-31 |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과 정신분석학 | 교육부 |
2023-10-01 ~ 2024-09-30 | 체호프 4대 장막극 연구 | 서울대학교 |
2019-07-01 ~ 2021-06-31 | 생체역학의 유기적 체계와 종합적 구성 | 교육부 |
2017-05-01 ~ 2019-04-30 | 배우의 존재론과 음악적 현상학: 메이예르홀트의 배우론과 음악론 연구 | 교육부 |
2014-07-01 ~ 2016-06-30 | 연극행위의 윤리와 미학: 러시아 모더니즘 연극의 윤리적 지향 | 교육부 |
2011-07-01 ~ 2013-06-30 | 환상과 현실의 메커니즘: M. 불가코프 창작세계의 구성적 원리와 유형 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
2009-11-01 ~ 2011-10-31 | 위대한 연극시대: 은시대 연극미학연구 | 교과부/학진 |
2009-10-01 ~ 2011-05-31 | <메이예르홀트 전집: 논문, 편지, 연설, 담화>(서양고전명저번역) | 교과부/학진 |
2008-11-01 ~ 2009-10-31 | 미하일 불가코프의 메타드라마 연구: 현실세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 | 교과부/학진 |
활동기간 | 기관 | 직책 |
---|
활동기간 | 제목 | 직책 |
---|
활동기간 | 제목 | 직책 |
---|
구분 | 활동기간 | 내용 | 비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