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뉴스

[행사] 이해완 교수,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 수상

2024-04-29l 조회수 507
 


  미학과 이해완 교수가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을 수상하였다. 이해완 교수는 <신입생 세미나: 창의와 도전>, <예술과 가치> 등 실질적인 내용이 풍부하면서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양 강좌를 신규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 또한, 학과 전공 교육의 출발(<미학원론>)과 마무리(<미학 졸업논문 지도>)를 맡아 강의에 최선을 다하였다. 특히 학부 1학년 전공 필수 수업인 <미학원론> 교과목은 미학을 전공하거나 다전공을 계획하는 학생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주며 미학의 저변 확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해완 교수는 정규 과정 이외에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도 새로운 강좌를 개발하여 강의하고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으로 “철학이 본 예술 이야기”라는 강좌를 개발하여 약 5년간 진행했으며, 현재는 평생교육원 시민 교육 프로그램 “처음 만나는 미학” 강좌를 개설하여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 시상식은 2023년 10월 27일(금)에 열렸으며, 인문대학에서는 이해완 교수의 수상을 기념하고자 2024년 1월 9일(금)에 인문대학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수상자 특별 강연회(주제: 인문학 교양 교육으로서의 미학)를 개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