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연구원

인문정보연구소

Center for Humanities and Information

  • 연구소장 : 정민화 교수
  • 위치 : 3동 406호
  • 전화 : 02-880-7735
설립목적
본 연구소는 인문학 관련 정보의 체계를 구축하고 외부의 기존의 인문학 정보체계 및 관련 분야의 정보 체계와의 연계를 원활히 함으로써 정보화를 통한 인문학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기존의 인문학 연구의 연구 성과들을 한데 모으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매체환경에 맞는 연구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정보체계를 수립함으로써 인문학 내부의 횡적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기초를 마련하는 것과 함께 인문학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응용학문분야와의 활발한 교류협력을 가능케할 수 있는 연구성과의 교류와 확대 또한 본 연구소의 주된 사업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소는 인문학 연구 성과 및 교육방법 개발과 관련된 정보처리방법과 시스템에 대한 공동 연구, 우리말과 우리글의 과학적 정보처리 기술 개발, 인문학 관련 학문 분야 및 산업계와의 연계 사업 전개, 인문학의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가공된 자료를 축적하고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연구 허브화 사업 등의 다양한 연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활동에 참여하는 각 연구 분야의 연구자들은 새로운 연구환경을 앞서 경험함으로써 인문학의 외연을 넓히고 급변하는 연구환경 및 연구 과제들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연구역량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외국의 연구자들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연구성과의 교류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최근 본 연구소에서는 중한 번역기 개발사업과 같은 차세대 연구기반 조성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여 인문학 연구의 기초를 다지는 데 힘쓰고 있다.

주요활동
o 학술활동 
- 제 1회 인문정보마당 개최(1998)
- 제 2회 인문정보마당 개최(1999)
- 제1차 언어학 콜로퀴엄 개최(2008)
- 한일 영어 음성학 공동세미나 개최(2009)
- 언어정보처리 전문가 초청 세미나(2009)개최
- 정기 집담회 개최

o 용역
한국 현대문학 100년 CD-ROM 제작(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