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우사진
강창우
독어학 화용론, 독어사
  • 성명 강창우
  • 직위 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어학 화용론, 독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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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전공

독어학(화용론, 독어사)

최근의 연구 관심은 화용론과 텍스트언어학, 그리고 대화분석의 이론을 실제 의사소통에 적용하여, 한편으로는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며, 다른 한편으로는 실제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발견하고 분석하는 데 있다. 특히 2005년부터 2008년까지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의료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2009년부터 2014년까지는 질병체험 내러티브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다학제적 연구를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였다.

구명철사진
구명철
독어학 통사론, 응용독일어학
  • 성명 구명철
  • 직위 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어학 통사론, 응용독일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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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독어학(통사론, 응용독어학)

인지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공간, 소유, 은유 등과 관련된 독일어의 제반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구성문법과 문법화이론에 의해 독일어 현상을 분석하고 있으며, ‘법 언어학(forensische Linguistik)’이라는 응용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이다. 현재 수행 중인 프로젝트로는 "독일과 우리나라 법률에서의 개념 정의방식과 구문 사용전략"이 있다. 이 연구 프로젝트에서는 ‘법 언어학’ 분야의 연구가 매우 활발한 독일어권의 연구동향을 참고하여 어휘·통사론의 법 언어학적 적용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김임구사진
김임구
독일문학 문예학, 비교문학
  • 성명 김임구
  • 직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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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공 독일문학 문예학, 비교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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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문학(문예학, 비교문학)

문예학(Deutsche Literaturwissenschaft), 비교문학(Vergleichende Literaturwissenschaft), 간문화학 독문학 (interkulturelle Germanistik), 문예이론가 발터 팔크(Walter Falk, 1924-1999)가 정초한 <신시대사 연구 Neue Epochenforschung>를 바탕으로 독일과 한국의 문화사를 <잠재정신사 Potentialgeschichte>의 측면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여기서 방법론적 기초가 되는 <구성소 분석 Komponentialanalyse>은 문화의 공통분모(tertium comparationis)를 합리적 방법으로 구성하여 문화 간의 객관적 비교를 가능케 해 준다. 또한 임상심리에 바탕한 심리분석학을 채택하여 현시된 텍스트 표면뿐만 아니라 심층에 매복된 병리적 구조를 파악하여 이를 인간의 변모를 목표로 하는 실천적 문예학적 해석학의 시점에서 해체한다.

김태환사진
김태환
독일문학 소설이론, 기호학, 비교문학
  • 성명 김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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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문학 소설이론, 기호학, 비교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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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문학(기호학, 소설이론, 비교문학)

서양 근대 장편소설의 진화 과정을 사회의 세속화에 대한 대응의 역사로서 재구성한다. 처음에는 가벼운 오락거리로서 출발했다가, 점차 이데올로기적, 미학적 헤게모니를 장악하면서 근대 문학 최고의 장르로 등극한 뒤, 이른바 소설의 죽음이라는 소문에 시달리며 다시 다양한 여흥거리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듯이 보이는 장편소설이라는 장르의 극적 운명은, 어떤 의미에서 자본주의적 세속화의 경향과 그것에 반하여 어떤 초월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 사이의 착잡한 갈등 속에서 형성되어 온 근대 문화 전체의 운명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소설의 변천 과정에 대한 세밀한 탐구는 단순히 한 장르에 대한 연구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더욱 보편적인 함의를 지닌 문화학적 작업의 일부가 될 것이다.

오순희사진
오순희
독일문학 고전주의 문학, 희곡
  • 성명 오순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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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문학 고전주의 문학,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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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독문학(고전주의 문학, 희곡)

이경진사진
이경진
독일문학(독일 소설 및 문예이론)
  • 성명 이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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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공 독일문학(독일 소설 및 문예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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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문학(독일 소설 및 문예이론)

연구 분야는 독일 근・현대 소설과 비평 및 번역 이론이다. 독일 낭만주의 문학 번역 담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으며, 최근에는 문학(성)의 역사성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문학성의 정립에 영향을 미친 여러 인접 분과 학문들과 문학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향후에는 독일의 역사철학과 문학사 서술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할 계획이다. 이 밖에 20세기 초반 독일어권의 문화이론과 비판이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 
 

이성은사진
이성은
독일어학 응용독어학(신경언어학)
  • 성명 이성은
  • 직위 부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어학 응용독어학(신경언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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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독어학(신경언어학)

연구의 주관심은 응용 언어학(독어학) 분야에 있다. 특히 EEG, fMRI 등과 같은 뇌영상술을 활용하여 두뇌의 언어인지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언어처리과정을 연구하는 신경언어학을 주요연구분야로 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2언어 습득 및 처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어 및 영어 등 다른 언어로 연구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SLI(특수언어발달장애)와 치매환자의 언어처럼 비정상적인 언어인지과정에도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임홍배사진
임홍배
독일문학 18세기 독일문학
  • 성명 임홍배
  • 직위 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문학 18세기 독일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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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문학(18세기 독일문학)

정항균사진
정항균
독일19세기문학, 현대문학, 서사이론
  • 성명 정항균
  • 직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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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공 독일19세기문학, 현대문학, 서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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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현대문학

최근의 주된 관심분야는 독일팝문학과 독일현대문학에 나타난 폭력의 형상화이다.

조성희사진
조성희
독문학, 문화학
  • 성명 조성희
  • 직위 조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문학, 문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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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문학(고전주의 문학, 독일소설, 문화학)
18, 19세기 독일 문학 전반, 인간 기억의 문제와 개인적· 역사적 트라우마, 유럽 문예사 등의 주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문화학적 기억 담론 및 트라우마 이론을 토대로 현대 독문학 텍스트를 분석하는 작업을 주로 진행해 왔으며 향후 이 주제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키는 한편, 독일 고전주의 문학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최윤영사진
최윤영
독일사실주의문학,독일학,독일문화학
  • 성명 최윤영
  • 직위 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사실주의문학,독일학,독일문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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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사실주의문학, 독일학, 독일 문화학

사실주의 이후의 독일 현대소설과 동시대 이민문학, 비교문학 등에 관한 논문들을 다수 발표하였으며 문화학 연구방법론에 관심이 많다.

홍진호사진
홍진호
독일자연주의 및 세기전환기문학
  • 성명 홍진호
  • 직위 부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자연주의 및 세기전환기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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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메일 ojinho70@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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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독일 자연주의 및 세기전환기 문학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의 독일어권 문학. 새로운 인간관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발달한 자연주의의 혁신적인 문학과 세기말의 독특한 문화적 흐름 속에서 형성된 다양한 문학적 양상이 주요 관심 분야이다. 특히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아르노 홀츠, 에두아르트 폰 카이절링, 아르투어 슈니츨러 등의 작가들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더불어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반에 독일어권에서 발달한 환상문학(프란츠 카프카, 구스타프 마이링크, 알프레드 쿠빈 등)과 이를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Christian Baier사진
Christian Baier
독일문학 근현대독문학
  • 성명 Christian Baier
  • 직위 부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문학 근현대독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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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독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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