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에 기부를
검색창 닫기

3동 431호  |  T.02)880-6150  |  F.02)871-6128  | http://www.snurussia.org

노어노문학과는 원래 1946년 국립 서울대학교의 창립과 함께 문리과대학에 소속된 학과로 창설되었으나 여러 가지 사회적인 사정으로 1949년 폐과되었다. 탈냉전적인 정세와 동구권과의 수교 등을 배경으로 1984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에 노어노문학과가 창설되었다. 1988년에 석사과정이, 1991년에 박사과정이 만들어졌고 지금까지 많은 노어노문학 연구자를 배출해왔으며 한국의 노어노문학 연구와 교육의 중심지 역할을 해 오고 있다.

노어노문학과는 러시아어와 러시아 문학을 기본으로 러시아 정치, 사회, 문화 등 러시아 사회 전반에 대한 폭넓고 체계적인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기초에서 고급과정에 이르는 단계별 문법, 작문, 독해, 회화 과목을 통해 자유로운 러시아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데 힘쓰는 한편, 러시아 문학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세계와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인문학적 식견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노어노문학과는 러시아어 능력과 러시아 문학을 통한 인문학적 식견을 바탕으로 러시아 사회와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노어노문학과는 노어학과 노문학 전공의 두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노어학 전공은 언어 일반에 대한 인문학적 지식에 기초하여 러시아어의 역사와 구조를 연구한다. 노문학 전공은 고대 러시아 문학에서 최근 현대 러시아 문학까지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과 작가들을 연구한다. 최근 노어노문학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문화 연구의 경향이다. 음악, 미술, 건축 외에도 영화와 대중가요 같은 러시아 대중문화를 연구할 뿐만 아니라 이들 각 분야들을 서로 연관 지어서 살펴보는 학제간 연구는 최근 러시아 문화연구의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언어텍스트 중심의 전통적인 노어노문학과 문화텍스트 중심의 러시아 문화 연구, 이 두 영역은 앞으로도 노어노문학과의 주요 연구 영역이 될 것이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