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에 기부를
검색창 닫기
오종환사진
오종환
형이상학, 현대 영미미학
  • 성명 오종환
  • 직위 교수
  • 학과 미학과
  • 전공 형이상학, 현대 영미미학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ohchn@snu.ac.kr
  • 연락처 02-880-6247

프로필

전공

형이상학, 현대 영미미학

최근의 연구 관심은 재현의 문제와 허구의 본질 및 허구를 감상할 때 발생하는 감정의 문제이다. 재현은 미학의 오랜 문제이면서도 핵심적인 문제이다. 특히 회화적 재현에 관련된 시지각의 객관성 문제는 언어를 통한 재현과의 차이를 규명하는 논쟁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여러 예술 장르의 설명에서 핵심적인 쟁점이다. 허구의 본질 및 허구의 감상에서 발생하는 감정의 문제는 예술 감상의 핵심적인 문제로서, 이로부터 감정 일반에 대한 이론들도 주요 관심사로 대두된다.

학력

  • 남일리노이대학(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철학과 박사(1990)
  • 서울대학교 미학과 문학석사(1979)
  • 서울대학교 미학과 문학사(1976)

경력

  • 본교 부임 1993
  • 한국분석철학회 총무간사
  • 한국철학회 편집위원, 연구위원
  • 한국미학회 부회장

연구

저서

  • 『미학으로 읽는 미술(“재현: 회화적 재현에 관한 여러 이론”)』(공저), 월간미술, 2007.
  • 『미학의 문제와 방법 (미학대계 제2권)』(공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 『미학』, 책세상, 2007.
  • 『논리교실 필로지아("연언명제와 선언명제")』(공저), 오란디프, 2002.
  • 『매체의 철학("영화속에 나타난 허구의 인식론적 성격")』(공저), 나남출판사, 1998.
  • 『언어, 진리, 문화 1 ("분석철학의 역사적 맥락에서 본 예술의 인식적 의의")』(공저),철학과 현실사, 1997.
  • 『현대 존재론의 향방: 형이상학과 실재론2 ("내재적 실재론 : 다양한 이분법의 극복")』(공저), 철학과 현실사, 1995.
  • 『매체의 철학 ("현대 예술이론에서 매체의 의의")』(공저), 나남출판사,1995.
  • 『수반의 형이상학 ("총체적 수반으로서의 미적 수반")』(공저), 철학과 현실, 1994.

논문

  • 「월하임의 "~에서 보기(seeing-in)" 이론 재고 : A Reconsideration of Wollheim`s Theory of Seeing-in」 ,『미학』67 (2011), pp. 108-137.
  • 「Solidarity for Aesthetics」, 『미학』 62(2010), pp. 159-174.
  • 「월하임과 월튼의 묘사론 비교: “seeing-as”, “seeing-in”을 중심으로」, 『인문논총』 59(2008), pp. 409-450.
  • "The Role of Understanding in the Evaluation of Moral Value of an Artwork," 『미학』 52(2007), pp. 249-272.
  • "On the Problem of Imagining Seeing Fictional Objects," 『미학』 46(2006), pp. 161-176.
  • 「대중매체 시대 예술의 가치 평가의 문제」, 『미학』 43(2005), pp. 175-207.
  • 「회화적 재현의 상대주의 기호이론」, 『월간미술』 2003년 4월호, pp. 144-147.
  • 「대중매체의 발전과 문화 및 예술의 변모:매체 본질주의와 문화연구의 주장에 대한 비판」, 『미학』 36(2003), pp. 225-284.
  • 「회화적 재현과 서사를 이용한 대중예술의 특색: 시각 매체를 통해 본 대중예술의 접근 용이성」, 『철학사상』, 별책 1-5 (2002), pp. 123-184.
  • 「허구에 의해 환기되는 감정의 합리성 문제」, 『인문논총』 47(2002), pp. 155-175.
  • 「영화예술의 본질주의 비판」, 『예술문화연구』 12(2002), pp. 87-97.
  • 「시각적 재현의 객관성에 대한 소고」, 『미학』 30(2001), pp. 301-330.
  • 「대학 예술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II) 중 "시각예술과 매체"」(공저), 『미학』 11(2001), pp. 649-665.
  • 「허구의 인식적 특성과 허구적 대상의 존재론적 지위」, 『미학』 27(1999), pp. 81-104.
  •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한 윤리적 비판의 문제점」, 『프로그램/텍스트』 1(1999), pp. 75-99.
  • 「재현과 허구의 관계에 대한 고찰:회화적 재현을 중심으로」, 『미학』 22(1997), pp. 109-155.
  • 「미적 도구주의의 관점에서 본 예술비평의 인식적 성격」, 『인문논총』 33(1995), pp. 93-116.
  • 「예술작품의 정의 가능성에 대한 소고」, 『미학』 16(1991), pp. 107-128.

강의

기초교양

  • 영상예술의 이해(2007 가을학기, 2008-2009, 2010 가을학기, 2011 가을학기)
  • 미학과 예술론 (2011-2012)

전공

  • 현대영미미학(2008 봄학기, 2009 봄학기, 2011 봄학기)
  • 예술철학연습(2011 봄학기)
  • 미학졸업논문지도(2011 가을학기, 2012)

대학원

  • 예술철학연습 2(2009 봄학기)
  • 현대미학연구 2(2008 가을학기, 2010 가을학기, 2011 가을학기)
  • 현대미학연습 2(2007 가을학기, 2008 봄학기, 2009 가을학기, 2012)
  • 대학원 논문연구(2007-2009, 2011-2012)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