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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혜경
사회미학, 예술사회학, 문화연구
  • 성명 신혜경
  • 직위 부교수
  • 학과 미학과
  • 전공 사회미학, 예술사회학, 문화연구
  • 사무실 6동 317호
  • 홈페이지
  • 이메일 shinhk@snu.ac.kr
  • 연락처 02-880-6233

프로필

전공

사회미학, 예술사회학, 문화연구

현대 사회에서 예술이 지니는 비판적 기능과 정치적 역할을 비판이론과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해명하는 데 주된 관심이 있다. 예술, 권력, 대중, 이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후 프로이트 맑스주의의 문제의식을 통해 예술과 문화의 현실 변혁적 기능을 해명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학력

  • 서울대학교 미학과 철학박사(2004)
  • 서울대학교 미학과 문학석사(1990)
  • 서울대학교 미학과 문학사(1988)

경력

  • 본교 부임 2010

연구

저서

  • 『인문학의 성찰과 전망』(공저서), 사회평론, 2018.
  • 『미학과 그 외연』(공저서), 월인, 2010.
  • 『파시즘 미학의 본질』(공저서), 예옥, 2009.
  • 『대중문화의 기만 혹은 해방; 벤야민 & 아도르노』, 김영사, 2009.
  • 『대중문화의 기만 혹은 해방; 벤야민 & 아도르노』, 김영사, 2009.
  • 『미학대계』(공저서), 서울대출판부, 2007.

역서

  • 앨런 앤틀리프, 『아나키와 예술』, 이학사, 2015.
  • 카이 함머마이스터, 『독일미학전통』, 이학사, 2013
  • 캐롤린 코스마이어, 『페미니즘 미학입문』,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9.

논문

  • 「이탈리아 미래주의의 요리혁신과 새로운 감성」, 『현대미술학논문집』 21(2017), pp. 193-218.
  •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의 사회학적 연극 이념과 연출 방법 -입센의 <민중의 적> 상연을 중심으로」, 『미학』 82(2016), pp. 63-99.
  • 「뮤직비디오 연구의 새로운 시각」, 『미학』 82(2016), pp. 177-209.
  • 「『예술의 근원과 사회적 사용목적』에 나타난 피에르-조제프 프루동의 예술관」, 『미학』 81(2015), pp. 65-94.
  • 「드가의 윤락가 모노타입 -「근대적 플라뇌르와 여성 누드」, 『미학』 70(2012). pp.75-111
  • 「청년 그람시의 연극 비평」, 『인문논총』 65(2011). pp. 51-83
  • 「페미니즘 미술에 있어서의 몸의 도전과 한계」, 『미학』 50(2007), pp. 139-182.
  • 「사회학적 미학; 그람시」, 『미학의 문제와 방법(미학대계 제2권)』(서울대출판부, 2007), pp. 793-813.
  • 「마르크스주의 미학의 전반적 흐름」, 『미학의 역사(미학대계 제1권)』(서울대출판부, 2007), pp. 441-462.
  • 「피스크의 문화적 대중주의에 대한 재고」, 『미학』 32(2005), pp. 277-329.
  • 「그람시의 『옥중수고』에 나타난 대중의 미학적 함의에 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04.
  • 「마돈나의 뮤직비디오 분석; 피스크의 문화적 대중주의와 퀴어이론을 중심으로」, 『예술문화연구』12(2002), pp. 53-72.
  • 「미래주의와 파시즘의 관계: 마리네티와 무솔리니의 대중에 대한 시각을 중심으로」, 『미학』 33(2002), pp. 145-198.
  • 「대중문화연구에 있어서 그람시주의의 재해석」, 『미학』 31(2001), pp. 183-205.
  • 「탈구조주의 문화이론; 해체주의 문화정치학의 모색」, 『문화정책연구의 새로운 전망』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7), pp. 87-104.
  • 「대중문화연구의 새로운 시각; 그 저항적 가능성」, 『미학』 20(1995), pp. 51-116.
  • 「반영론의 미학적 재해석에 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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