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에 기부를
검색창 닫기
서철원사진
서철원
한국문학 고전시가
  • 성명 서철원
  • 직위 조교수
  • 학과 국어국문학과
  • 전공 한국문학 고전시가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sanoe765@snu.ac.kr
  • 연락처 02-880-6048

프로필

전공

한국문학(고전시가)

학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2006)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석사(1999)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사(1997)

경력

본교 부임 2013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2012-2013)
경남대학교 국어교육과(2010-2012)

연구

저서

ㆍ『향가의 유산과 고려시가의 단서』, 새문사, 2013.
ㆍ『향가의 역사와 문화사』, 지식과 교양, 2011.
ㆍ『한국 고전문학의 방법론적 탐색과 소묘』, 역락, 2009.
ㆍ『향가의 깊이와 아름다움』(공저), 보고사, 2009.

 

논문

ㆍ「설화 속 원효 형상에 대한 이중적 시선의 의미」, 『고전문학연구』46(2014). pp. 103-129.
ㆍ「향가와 속요의 사이 - 시행 구성과 어조, 정서의 대칭을 중심으로」, 『국문학연구』30(2014). pp. 39~62.
ㆍ「향가 그리고 『삼국유사』를 통해 본 신라인의 내세 관념」, 『한국시가연구』37(2014). pp. 109~138.
ㆍ「한·중·일 고대설화에 나타난 이류 교유와 애욕의 의미」, 『진단학보』119(2013), pp. 149-170.
ㆍ「원측, 의상의 언어관과 7세기 향가의 관련성 여부」, 『고전문학연구』42(2012), pp.3-31
ㆍ「수로와 처용, 그리고 신라 설화의 바다」, 『한국고전연구』26(2012), pp.75-103.
ㆍ「『삼국유사』의 현대역과 대중화 사이의 관련 양상」, 『우리말글』56(2012), pp.421-447.
ㆍ「『백팔번뇌』와 최남선의 문화사관」, 『한국시가연구』33(2012), pp.265-292
ㆍ「사서의 평어를 통해 본 향가 소통과 전승의 양상」, 『국제어문』55(2012), pp.253-280.
ㆍ「시조사의 편성 과정과 최남선의 시가 인식」, 『민족문학사연구』49(2012), pp.40-65.
ㆍ「朴·昔·金 시조신화의 대비를 통해 본 신라 시조 관념의 형성 단서」, 『신라문화』40(2012), pp.1-22.
ㆍ「향가와 속요의 추상적 심상과 그 시적 성취에 관한 재론」, 『비평문학』42(2011), pp.243-268.
ㆍ「향가의 서정주체와 불국사·석굴암의 조성 방식」, 『우리말글』53(2011), pp.227-250.
ㆍ「고려 불교시에서의 소통, 수용 문제와 종교시사의 단서」, 『한국시가연구』31(2011), pp.73-100.
ㆍ「향가의 분절과 음보율의 양상을 통해 본 율격의 관습」, 『Journal of Korean Culture』17(2011), pp.97-126.
ㆍ「떠난 사랑이 돌아오면 행복할까 - 속요의 '그리움'과 '미련'을 통해 본 고전시가의 행복론」, 『고전과해석』10(2011), pp.
ㆍ「주제론을 중심으로 한 속요(俗謠)와『만엽집(萬葉集)』 비교 시론(試論)」, 『고시가연구』27(2011), pp.259-285.
ㆍ「<청산별곡>의 구성 방식과 향가와 속요의 전통」, 『비평문학』38(2010), pp.6-24.
ㆍ「향가의 제재로서 화랑 형상의 문학사적 의미」, 『한국시가연구』29(2010), pp.93-119.
ㆍ「건국신화의 여신 형상과 그 문화사적 의미」, 『한민족문화연구』35(2010), pp.135-157.
ㆍ「<보현시원가>와 선시를 통해 본 종교시의 서정성 문제」, 『고전문학연구』37(2010), pp.3-31.
ㆍ「침굉 가사의 종교적 자연관」, 『비평문학』35(2010), pp.191-210.
ㆍ「종교시로서 신라 향가와 T.S. 엘리엇 엮어 읽기」, 『고시가연구』24(2009), pp.1-25.
ㆍ「신라 문학사상의 전개와 고전시가사의 관련 양상」, 『고전문학연구』35(2009), pp.251-281.
ㆍ「진표 전기의 설화적 화소와 ‘성자’ 형상」, 『시민인문학』16(2009), pp.165-187.
ㆍ「『校註 歌曲集』을 통해 본 20세기의 고시조 향유와 전승 양상」, 『한국문학이론과비평』41(2008), pp.67-91.
ㆍ「대가야 건국신화와의 비교를 통해 본 백제 건국신화의 인물 형상과 그 의미」, 『인문학연구』36(2008), pp.7-30.
ㆍ「<광개토왕릉비문>의 수사방식과 세계관」, 『고전문학연구』33(2008), pp.229-256.
ㆍ「향가에서 속요로, 두 가지 서정성의 대칭과 융회」, 『고전과해석』4(2008), pp.7-35.
ㆍ「백제 문화권의 <정읍사>와 고려속요의 기원」, 『국어문학』44(2008), pp.265-283.
ㆍ「고려속요의 어조를 통해 본 장르 관습의 양상」, 『고시가연구』21(2008), pp.223-244.
ㆍ「『삼국유사』 향가에서 수용의 문맥과 서정주체」, 『한국문학이론과비평』37(2007), pp.29-50.
ㆍ「향가와 고려속요의 장르적 차이를 통해 본 전변 양상의 단서」, 『한국시가연구』23(2007), pp.5-47.
ㆍ「진평왕대(眞平王代)의 <혜성가(彗星歌)>와 <서동요(薯童謠)> 비교 -인물 형상과 시적 자아의 성격을 중심으로-」, 『고전문학연구』30(2006), pp.117-146.
ㆍ「나말여초 향가의 지속과 변모 양상」, 『우리문학연구』20(2006), pp.81-105.
ㆍ「<풍요>, <원왕생가>의 수용자와 향가의 시적 자아」, 『한국시가연구』20(2006), pp.5-32.
ㆍ「신라중대 향가(鄕歌)에서 서정성과 정치성의 문제 -성덕왕대(聖德王代) <헌화가(獻花歌)>,<원가(怨歌)>를 중심으로-」,
   『어문논집』53(2006), pp.31-55.
ㆍ「<서동요> 전승의 형성과 사상적 배경」, 『고시가연구』17(2006), pp.205-226.
ㆍ「<우적가>의 골계와 <처용가>의 관용」, 『국어문학』40(2005), pp.63-93.
ㆍ「<항순중생가>의 방편시학과 <보현시원가>의 배경」, 『우리문학연구』15(2002), pp.133-155.
ㆍ「<원왕생가>에 나타난 종교적 서정과 신앙의 성격」, 『한국언어문화』20(2001), pp.47-67.
ㆍ「신라 향가의 '소멸' 모티프와 죽음 인식」, 『우리문학연구』14(2001), pp.153-173.
ㆍ「<보현시원가>의 수사방식과 사상적 기반」, 『한국시가연구』9(2001), pp.207-228.

강의

기초교양

글쓰기의 기초(2014 봄학기, 2014 가을학기)
대학국어(2013 가을학기)
글쓰기의 기초(2015 봄학기)

전공

한국고전시가론 (2013 가을학기, 2014 가을학기)
한국고전시가강독(2015 봄학기)

 

대학원

향가여요연구(2014 봄학기)
대학원논문연구(2014, 2015)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