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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엽
영미미학, 미술이론, 조형예술미학
  • 성명 김진엽
  • 직위 교수
  • 학과 미학과
  • 전공 영미미학, 미술이론, 조형예술미학
  • 사무실 5동 324호
  • 홈페이지
  • 이메일 jinyupk@snu.ac.kr
  • 연락처 02-880-6246

프로필

전공

영미미학, 미술이론, 조형예술미학

은유의 가치와 역할에 관심을 가졌었고, 넓게는 세상, 좁게는 예술을 해석하는 방식을 마련하고 싶었고, 예술에 대한 미학적 답변들의 뼈에 풍성한 살을 붙이려 하였다. 요즘은 다원론적 미학의 얼개를 짜고 있으며, 그 작업이 끝나면 감성에 대한 뇌과학적 탐구를 해나갈 예정이다.

학력

  • 템플대학(Temple University) 철학과 박사(1996)
  • 서울대학교 미학과 문학석사(1991)
  • 서울대학교 미학과 문학사(1986)

경력

  • 본교 부임 2006

연구

저서

  • 『너는 아름다운 사람』, 우리학교, 2013.
  • 『다원주의 미학』(공저), 책세상, 2012.
  • 『스무살, 인문학을 만나다』(공저), 그린비, 2010.
  • 『미학과 그 외연』(공저), 월인, 2010.
  • 『미학』(공저), 책세상, 2007.
  • 『미학으로 읽는 미술』(공저), 월간미술, 2007.
  • 『예술에 대한 일곱가지 답변의 역사』, 책세상, 2007.
  • 『학문의 길』 (공저), 아카넷, 2005.

공저서

  • 「아름다움, 그리고 연대의 복원」, 『대안, 새로운 지평을 연다』, 이채, 2003.
  • 「아름다운 삶의 유쾌한 놀이터」, 『학문의 길』, 아카넷, 2005.
  • 「미니멀리즘」, 『미학으로 읽는 미술』, 월간미술, 2007.

편저서

  • 『미학: 한국 지식 지형도』, 김진엽, 하선규 엮음, 책세상, 2007.

역서

  • 리처드 슈스터만, 『삶의미학』, 이학사, 2012. (공동번역)
  • 리처드 슈스터만, 『프라그마티즘 미학』, 북코리아, 2009. (공동번역)
  • 『휴머니즘 강의』(The Humanist Tradition in the West), 앨런 벌럭 지음, 서당, 1989.

공동역서

  • 『프라그마티즘 미학』(Pragmatist Aesthetics), 리차드 슈스터만 지음, 북코리아, 2009.
  • 『삶의 미학』(Performing Live), 리차드 슈스터만, 이학사, 2012
  • 『미술을 넘은 미술』(Art on the Edge and Over), 린다 와인트라웁, 북코리아, 2015
 

논문

  • 「미술 비평에 대한 단상」, 『철학과 현실』 93(2012), pp. 151-155.
  • 「프로이트의 레오나르도」, 『인문논총』 63(2010), pp. 63-84.
  • 「다원론 시대의 미학과 미술교육」, 『문화예술교육연구』 3-2(2008), pp. 27-34
  • 「실용주의 미학과 예술」, 『철학과 현실』 77(2008), pp. 83-92.
  • 「인공생명과 예술」, 『인문논총』 58(2007), pp. 115-142.
  • 「다원론적 미학을 위하여」, 『현대미술학회논문집』 10(2006), pp. 177-199.
  • 「가상현실예술에 대한 미학적 비평」, 『미학.예술학 연구』 22(2005), pp. 105-123.
  • 「디지탈 예술의 미학적 논점: 상호작용」, 『현대미술학회 논문집』 8(2004_, pp. 145-178.
  • 「가다머와 프라그마티즘의 만남: 해석의 토대론과 회의론을 넘어서」, 『미학연구』(2집), 1996.
  • 「해석의 즐거움 또는 괴로움: 바르트, 데리다, 밀러의 회의론적 해석이론」, 『미학』(21집), 1996.
  • 「흄의 ‘취미의 기준’에 대하여」, 『미학』(22집), 1997.
  • 「토대론적 해석이론: 의도주의와 형식주의」, 『인문논총』, 1997.
  • 「현대 영미미학의 동향(1)」, 『미학』(25집), 1998.
  • 「새로운 라오콘 속으로: 그린버그의 미술비평에 대하여」, 『미학』(26집), 1999.
  • 「디지털 예술의 미학적 논점: 상호작용」, 『현대미술학 논문집』(2호), 1999.
  • 「미술교육과 미학」, 『미학』(27집), 1999.
  • 「미술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9호), 1999.
  • 「Grace: Aesthetic Concept of Mannerism」, 『미학』(29집), 2000.
  • 「존 듀이의 비평이론」, 『조형예술학연구』(2집), 2000.
  • 「미적체험에 대한 미학적 이해」, 『미술교육논총』(11집), 2001.
  • “The Concept of Unity in Aristotle and Hua-yen Buddhism”, 『미학』(31집), 2001.
  • 「미니멀리즘」, 『미학』(32집), 2002.
  • 「시각문화의 미학: 대학 예술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Ⅱ)」, 『미학』(32집), 2002.
  • 「예술이란 무엇인가?: 현대 영미 미학의 답변」, 『미학예술학연구』(16집), 2002.
  • 「예술이란 무엇인가?: 진화심리학적 답변」, 『미학』(36집), 2003.
  • 「가상 현실 예술에 대한 미학적 비평」, 『미학예술학연구』(22집), 2005
  • 「다원론적 미학을 위하여」, 『현대미술학 논문집』(10호), 2006.
  • 「다원론 시대의 미학과 미술교육」, 『문화예술교육연구』(3권 2호), 2008.
  • 「프로이트의 레오나르도」, 『인문논총』(63집), 2010.
  • 「아름다움」, 『조형미술논문집』(13권 2호), 2013.

공동 논문

  • 「인공생명과 예술」, 『인문논총』(58집), 2007
  • 「회화적 재현의 지각에 대하여」, 『예술과 미디어』(15권 1호), 2016.

서평

  • <해석이란 무엇인가> (움베르트 에코 외 지음, 열린 책들, 1997), (출판저널 216호, 1997년 6월 20일)
  • <프라그마티즘 미학> (리차드 슈스터만 지음, Blackwell, 1988), (월간미술 8월호, 2000년)
  • <미학에서의 이론의 역할> (모리스 와이츠 지음,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15, 1956), (홍익대 대학원 신문 12호, 2000년 9월 25일)
  • <경험으로서의 예술> (존 듀이 지음, 책세상, Art as Experience, 2003), (나라경제, 2011)
 

기타

  • “미술, 일상 속으로 다가서기” (한국교원대학교 신문, 1996년 9월 16일)
  • “교육대학 디자인 교육의 미래” (산업디자인, 1999년 9/10월)
  • “이미지로 보는 세상” (동아일보 문화면 정기 칼럼, 2001년 1월 -12월)
  • “아름다움, 그리고 연대의 복원”, 대안, 새로운 지평을 연다 (이채, 2003)
  • “비평이란 무엇인가” (월간미술 2월호, 2003)
  • “미니멀리즘” (월간미술 2월호, 2004)
  • “회화 같은 사진, 사진 같은 회화” (Picture&Picture, Picture vs Picture, 2006)
  • “꽃과 물고기” (김호연 작품집, 2006)
  • “스티로폼 괴물” (미술과 비평, 2006)
  • “박민준 展” (월간미술 12월호, 2006)
  • “단풍 및 사중주” (윤여항 작품집, 2007)
  • “예술을 위한 협업의 광장” (철학과 현실, 2007)
  • “실용주의 미학과 예술” (철학과 현실, 2008)
  • “우리 곁의 작은 거리” (문화+서울, 2008)
  • “문화 컨텐츠를 위하여” (미술과 서평, 2008)
  • “문화의 봄” (문화+서울, 2008)
  • “우물 안 영재” (문화+서울, 2008)
  • “불안의 유미” (유근영 작품집 엉뚱한 자연, 2008)
  • “한여름 밤의 선율” (문화+서울, 2008)
  • “미술을 위한 심사” (철학과 현실, 2009)
  • “키츠는 왜 자신의 時를 불태워도 좋다고 했을까” (한국경제신문, 2009)
  • “‘트라우마’ 환자들이 바흐를 듣는 까닭은?” (한국경제신문, 2009)
  • “존 듀이가 말하는 美” (한국경제신문, 2009)
  • “예술은 혼돈의 우주에서 ‘질서’ 찾으려는 몸부림” (한국경제신문, 2009)
  • “참을 수 없는 조각의 무거움” (서울시립미술관: 조각적인 것에 대한 저항, 2009)
  • “비평의 틈” (서울시립미술관: 이미지의 틈, 2010)
  • “미술비평에 대한 단상”, (철학과 현실, 2012)
  • “착생식물원-필립 비슬리” (SPACE, 2014)
  • “지상의 양식” (시각의 항해, 2014)
  • “예술, 그 치유의 물길”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한국미술협회 의정부지부, 2017)
  • “그리움으로” (남북이산가족 예술 프로젝트: 그리운 얼굴 전시,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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