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성사진
장진성
중국 및 한국회화사
  • 성명 장진성
  • 직위 교수
  • 학과 고고미술사학과
  • 전공 중국 및 한국회화사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cschang@snu.ac.kr
  • 연락처 02-880-4084

프로필

전공

중국 및 한국회화사

중국 청대 궁정회화에 대하여 연구해 왔으며 건륭제(乾隆帝, 1735-1795년 재위) 시대의 궁정회화에 대한 연구서를 집필 중에 있다. 한편 조선시대 회화를 사회‧경제사적 관점에서 고찰한 논문을 다수 발표하였으며 현재 조선 후기 회화와 문화적 호기심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학력

  • 예일대학(Yale University) 미술사학과 박사(2004)
  • 예일대학 미술사학과 석사(1999)
  • 콜럼비아대학(Columbia University) 미술사학과 석사(1997)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문학사(1993)

경력

  • 본교부임 2006
  • 우송 한국학운영위원회 위원(현)
  •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2014-현)
  • 뉴욕 메트로폴리턴박물관 연구원
  • 예일대학 박물관 연구원

연구

저서

  • Art of the Korean Renaissance, 1400-1600 (공저),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09.
  • Landscapes Clear and Radiant: The Art of Wang Hui (1632-1717) (3인 공저), New York and New Have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Yale University Press, 2008.

논문

  • “Introduction,” KOREAN ART: ARTICLES FROM ORIENTATIONS, 1970-2015 (Orientations Magazine LTD., 2014), pp. viii-xxi.
  • 「사실주의의 시대: 조선 후기 회화와 ‘즉물사진(卽物寫眞)’」, 『미술사와 시각문화』 14(2014), pp. 6-29.
  • 「조선 후기 회화와 카메라 옵스큐라 - 西洋異物에 대한 문화적 호기심의 양상」, 『동악미술사학』 15(2013), pp. 245-269.
  • 「이인상의 서얼화 - 말이 끝나는 곳에서 그림은 시작된다」, 『한국학, 그림을 그리다』 (태학사, 2013), pp. 300-320.
  • “Ambivalence and Indulgence: The Moral Geography of Collectors in Late Joseon Korea,” ARCHAISM AND ANTIQUARIANISM IN KOREAN AND JAPANESE ART (The Center for the Art of East Asia, University of Chicago, 2013), pp. 118-142.
  • 「무로마치(室町) 수묵화와 조선 초기 회화: 슈분(秀文), 슈분(周文), 분세이(文淸)를 둘러싼 쟁점들」, 『미술사논단』 36(2013), pp. 33-60.
  • 「양식과 페르소나(Persona): 이인상의 자아의식과 작품세계」,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36(2012), pp. 149-176.
  • 「愛情の誤謬; 鄭敾に對する評價と敍述の問題」, 『美術硏究』 405(2012), pp. 47-62.
  • 「조선시대 도화서 화원의 경제적 여건과 사적 활동」, 『조선화원대전』 (삼성미술관 리움, 2011), pp. 296-397.
  • 「인문학적 미술사의 가능성 – 한국미술사 연구(2009~2010)의 회고와 전망」, 『역사학보』 211(2011), pp. 327-358.
  • 「조선시대 산수화의 흐름」, 『20세기 한국수묵화』 (이천시립월전미술관, 2011), pp. 185-208.
  • 「조선후기 회화와 문화적 호기심」, 『미술사논단』 32(2011), pp. 163-189.
  • 「조선 중기 절파계 화풍의 형성과 대진(戴進)」, 『미술사와 시각문화』 9(2010), pp. 202-221.
  • 「동아시아 회화사와 그림의 국적 문제」, 『미술사논단』 30(2010), pp. 105-124.
  • 「정선의 그림 수요 대응 및 작화 방식」, 『동악미술사학』 11(2010), pp. 221-236.
  • 「조선 후기 미술과 『임원경제지』: 조선 후기 고동서화 수집 및 감상 현상과 관련하여」, 『진단학보』 108(2009), pp. 107-130.
  • 「강희안 필 <고사관수도>의 작자 및 연대 문제」, 『미술사와 시각문화』 8(2009), pp. 128-151.
  • 「천하태평(天下太平)의 이상과 현실: <강희제남순도권>의 정치적 성격」, 『미술사학』 22(2008), pp. 259-293.
  • 「朝鮮後期古董書畵收集熱の性格」, 『美術硏究』 (동경문화재연구소, 2008), pp. 496-529.
  • 「董其昌과 서양기하학」, 『미술사학연구』 (2007), pp. 159-182.
  • "Beyond Boundaries: Notes on Portrait of Lingzhao," Yale University Art Gallery Bulletin (2007), pp. 109-112.
  • 「제임스 케힐의 중국 회화 연구: 양식사를 넘어 사회경제사적 회화사로」, 『미술사와 시각문화』 6(2007), pp. 194-223.
  • 「조선후기 士人風俗畵와 餘暇文化」, 『미술사논단』 (2007), pp. 261-291.
  • 「정선과 수응화」, 『미술사의 정립과 확산 1: 한국 및 동양의 회화』 (사회평론, 2006), pp. 264-289.
  • 「조선후기 고동서화(古董書畵) 수집열기의 성격-김홍도의 <포의풍류도>와 <사인초상>에 대한 검토」, 『미술사와 시각 문화』 3(2004).
  • 「이인상의 서얼의식-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검선도>를 중심으로」, 『미술사와 시각문화』 1(2002).

강의

기초교양

  • 동양의 미술과 문명(2007 가을학기, 2009 봄학기, 가을학기, 2011 봄학기, 가을학기, 2015 봄학기)

전공

  • 주제탐구세미나 2 (2010 가을학기, 2011 가을학기)
  • 한국의 회화(2010 가을학기)
  • 중국의 회화(2010 봄학기, 2012 봄학기)
  • 동양회화사(2008 봄학기)
  • 미술사연구이론(2009 가을학기, 2014 가을학기)
  • 미술사연습(2007 봄학기, 2008 봄학기, 2009 봄학기)
  • 중국미술사(2007 봄학기)
  • 한국회화사(2008 가을학기)

대학원

  • 중국미술사연구(2007-2009 봄학기, 2011 봄학기, 2013 봄학기)
  • 한국미술사연구(2007 가을학기)
  • 한국회화사연구(2008 가을학기, 2010-2012 가을학기, 2014 가을학기)
  • 미술사연구법특강(2015 봄학기)
  • 대학원논문연구(2007-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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