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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형
인도미술, 불교미술
  • 성명 이주형
  • 직위 교수
  • 학과 고고미술사학과
  • 전공 인도미술, 불교미술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jhrhi@snu.ac.kr
  • 연락처 02-880-6215

프로필

전공

인도미술, 불교미술

인도와 중앙아시아, 한국의 불교미술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기원후 5세기까지의 인도 불교미술, 특히 간다라 미술에 관해 많은 글을 써 왔다. 조형물의 종교적 성격, 서사(narrative)와 문헌의 관계, 시각적 특징 분석, 기능 및 수용자와의 관계, 물질문화적 성격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루어 왔으며, 이를 통해 인도 고대 불교미술과 간다라 미술의 종합적인 상을 그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아울러 시각양식 분석 및 도상 분석의 의의와 한계, 조형물의 종교적 특성과 심미적 관점의 한계 등의 이론적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 왔으며, 이러한 관심사를 한국 불교미술 연구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근래에는 동아시아 구법승의 인도 순례의 행적과 의의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학력

  • 버클리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미술사학과 박사(1991)
  • 버클리대학 미술사학과 석사(1986)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문학사(1984)

경력

  • 본교 부임 1992
  • 한국미술사학회 회장(2014-현재)
  • 문화재청 문화재위원(2013-현재)
  •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회장(2006-현재)
  • 서울대학교 아시아언어문명학부 학부장(2012, 2014-현재)
  • 편집위원(2011–현재)
  • 편집위원(2014–현재)
  • 중앙아시아학회 회장(2009-2010)
  • 프린스턴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멤버(2012-2013)
  • 버클리대학 누마타불교학초빙교수(2003)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교무부학장(2010-2012)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기획부학장(2008-2010)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장(2000-2002, 2007-2008)

연구

저서

  • 『동아시아 구법승과 인도의 불교유적』(책임편집 및 8인 공저), 사회평론, 2009.
  • 『동양미술사』(10인 공저), 미진사, 2007.
  • 『인도의 불교미술』, 사회평론, 2006.
  • 『아프가니스탄, 잃어버린 문명』 사회평론, 2004.
  • 『간다라미술』, 사계절출판사, 2003.

역서

  • 디트리히 제켈, 『불교미술』, 예경, 2002.
  • 벤자민 로울랜드, 『인도미술사-굽타시대까지』, 예경, 1996.

논문

  • 「쿠샨 왕조와 그 시대」, 『우즈베키스탄 쿠샨 왕조와 불교』(국립문화재연구소, 2013), pp. 150-175.
  • “Kushans: History and Monuments,” in Uzbekistan: Kushan Dynasty and Buddhism (Seoul: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3), pp. 150-175.
  • “Presenting the Buddha: Images, Conventions, and Significance in Early Indian Buddhism,” in Art of Merit: Studies in Buddhist Art and Conservation, ed. David Park et al. (London: Archetype Publications, 2013), pp. 1-18.
  • “The Ancient City Gyeongju: Space and Monuments,” in Silla: Korea’s Golden Kingdom, ed. Soyoung Lee and Denise Party Leidy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13), pp. 13-30.
  • 「인도 초기 불상의 형상과 그 의미 시고(試考)」, 『미술사와 시각문화』12(2013), pp. 192-227.
  • “Seeing Maitreya: Aspiration and Vision in an Image from Early-Eighth-Century Silla,” in New Perspectives on Early Korean Art: from Silla to Koryo, ed. Youn-mi Kim (Cambridge, MA: Early Korean Project, Korea Institute, Harvard University, 2013), pp. 73-122.
  • 「간다라 보살상 터번의 가루다-나가 모티프」, 『중앙아시아연구』18-1(2013), pp. 157-178.
  • 「도상학은 정말 중요한가?: 밀교 출현 이전 불상의 존명 규정/판별에 관하여」, 『미술사와 시각문화』10(2011), pp. 220- 263.
  • “Wondrous Vision: The Mohammad Nari Stele form Gandhara,” Orientations 42-2 (2011), pp. 112-115.
  • 「미륵을 만나다: 감산사 미륵보살상의 형식과 의미에 대한 해명」, 『미술사와 시각문화』9(2010), pp. 8-27.
  • 「인문학으로서의 미술사학: 반성과 모색」, 『미술사학연구』268(2010), pp. 117-138.
  • “The Birth of the Buddha in Korean Buddhism: Infant Buddha Images and the Ritual Bathing,” in The Birth of the Buddha, ed. Christoph Cueppers et al. (Lumbini: Lumbini International Research Institute, 2010), pp. 321-344.
  • “Reading Coomaraswamy on the Origin of the Buddha Image,” Artibus Asiae 52-1 (2010), pp. 151-172.
  • “The Garuda and the Nagi/Naga in the Headdresses of Gandharan Bodhisattvas: Locating Textual Parallels,” Bulletin of the Asia Institute 23 (2009), pp. 147-158.
  • "On the Peripheries of Civilizations: The Evolution of a Visual Tradition in Gandhara," Journal of Central Eurasian Studies 1 (2009), pp. 1-13.
  • 「인도 불교 문헌과 미술에 보이는<제석굴 설법/삼매>」, 『중앙아시아연구』14(2009), pp. 109-140.
  • 「불교미술에서 본 붓다관(觀)」, 『불교사상과 문화』 1(2009).
  • 「인도로 간 구법승」, 이주형 책임편집, 『동아시아 구법승과 인도의 불교유적』(사회평론, 2009).
  • "De Bodhgaya à Kukkuteśvara: la grotte-sanctuaire de Seokguram et les inspirations indiennes," in Images et imagination: Le bouddhisme en Asie (Paris: Museé Guimet, 2009), pp. 158-177.
  • "The Fate of a Bowl (or Bowls): Representations of the Buddha’s Bowl in Early Indian Buddhism," in The Art of Central Asia and the Indian Sub-Continent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ed. Anupa Pande (New Delhi: National Museum Institute, 2009), pp. 61-77.
  • "Changing Buddhism," in Gandhara, the Buddhist Heritage of Pakistan: Legends, Monasteries, and Paradise (Mainz: Verlag Philipp von Zabern, 2008), pp. 242-248.
  • "Complex Steles: Great Miracle, Paradise, or Theophany?" in Gandhara, the Buddhist Heritage of Pakistan: Legends, Monasteries, and Paradise (Mainz, 2008), pp. 254-259.
  • "Der Buddhismus im Wandel," in Gandhara, das buddhistische Erbe Pakistans, Legenden, Kloester und Paradise (Mainz: Verlag Philipp von Zabern, 2008), pp. 242-248.
  • "Komplexe Stelen: Grossen Wunder, Paradise oder goettliche Erscheinung?" in Gandhara, das buddhistische Erbe Pakistans, Legenden, Kloester und Paradise (Mainz, 2008), pp. 254-259.
  • "Identifying Several Visual Types in Gandharan Buddha Images," Archives of Asian Art 58 (2008), pp. 43-86.
  • "Some Textual Parallels for Gandharan Art: Fasting Buddhas, Lalitavistara, and Karunapundarika,"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uddhist Studies 29-1 (2006/2008), pp. 125-153.
  • 「발우의 流轉: 인도 불교미술의 佛鉢 경배」, 『중앙아시아연구』 12(2007), pp. 97-128.
  • 「종교와 미학 사이: 불상 보기의 심미적 차원과 종교적 차원」, 『미학예술학연구』 25(2007), pp. 89-118.
  • 「보드가야 항마성도상의 前史: 불전미술의 <降魔> 敍事와 촉지인 불상의 탄생」, 『시각문화의 전통과 해석 -정재 김리나 교수 정년퇴임기념 미술사논문집』(예경, 2007).
  • "A Colossal Bodhisattva Head in the Pesh
  • awar Museum," Ancient Pakistan 18 (2007), pp. 1-6.
  • 「인도
  • 중앙아시아의 圓形堂과 석굴암」, 『중앙아시아연구』 11(2006), pp. 141-171.
  • 「간다라미술과 경전상의 자료: 고행상과 <랄리타비스타라>, <카루나푼다리카>」, 『실크로드의 삶과 종교』(사계절출판사, 2006).
  • 「탄생불상과 灌佛의식」, 『항산 안휘준 교수 정년퇴임 기념 논문집 미술사의 정립과 확산』 제2권(사회평론, 2006).
  • "Bodhisattvas in Gandharan Art: an Aspect of Mahayana in Gandharan Buddhism," in Gandharan Buddhism: Archaeology, Art, Texts, ed. Pia Brancaccio and Kurt Behrendt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Press, 2006), pp. 151- 182.
  • "Images, Relics, and Jewels: The Assimilation of Images in the Buddhist Relic Cult of Gandhara--or Vice Versa," Artibus Asiae 65-2 (2005).
  • 「간다라 불상과 사리 봉안」, 『중앙아시아연구』 9(2004), pp. 129-159.
  • "Sravasti in the East: The Idea and Image of India in an Ancient Korean Buddhist Capital," in Cultural Interface of India with Asia: Religion, Art and Architecture, ed. Anupa Pande and Parul Pandya Dhar (New Delhi: National Museum Institute, 2004).
  • "Early Mahayana and Gandharan Buddhism: A Reassessment of the Visual Evidence," The Eastern Buddhist 35-1 (2003), pp. 151-202.
  • 「한국 고대 불교미술의 像에 대한 意識과 경험」, 『미술사와 시각문화』 1(2002).
  • 「불교미술의 眞身에 대하여」, 『인문논총』 45(2001), pp. 227-259.
  • 「인도 초기 불교미술의 불상觀」, 『미술사학』 15(2001), pp. 85-126.
  • "Image, Presence and Reality: Aspects of Experiencing Images in Early Korean Buddhist Art," in Establishing a Discipline: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Korean Art History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2001).
  • 「한국 불교미술의 미학적 의미와 문화적 전통」, 『철학사상』 11(2000), pp. 21-50.
  • 「쿠샨시대 마투라 보살형 읽기」, 『고고역사학지』 16(2000).
  • 「사르나트 출토 사사자 주두의 네 가지 동물과 그 역사적 전개」, 『인도연구』 5(2000), pp. 1-34.
  • 「쿠마라스와미의 불상기원론」, 『강좌미술사』 11(1998), pp. 49-75.
  • 「스와트 조각 양식관 조명」, 『미술자료』 60(1998).
  • 「간다라 불상의 몇 가지 양식적 유형」, 『미술사학연구』 219(1998), pp. 5-39.
  • 「불상의 기원: 쟁점과 과제」, 『미술사논단』 3(1996), pp. 365-396.
  • 「스와트 불교미술의 몇 가지 특색」, 『중앙아시아연구』 1(1996), pp. 249-271.
  • 「간다라미술과 대승불교」, 『미술자료』 57(1996).
  • 「간다라 불교사원의 조상 봉안양식과 그 의미」, 『미술사연구』 8(1994), pp. 157-198.
  • "From Bodhisattva to Buddha: the Beginning of Iconic Representation in Buddhist Art," Artibus Asiae 54-3 (1994), pp. 207-225.
  • 「불전의 ‘사위성신변’ 설화: 미술과 문헌자료의 검토」, 『진단학보』 76(1993), pp. 143-207.
  • 「불상의 기원: 보살에서 불로」, 『미술사학연구』 196(1992), pp. 39-69.
  • 「 <二河白道圖>의 서사구조: 시애틀미술관 소장본을 중심으로」, 『삼불김원용교수 정년퇴임기념논총』 제2권(일지사, 1987).

강의

기초교양

  • 소그룹 고전원전읽기1(2012 봄학기)
  • 동양의 미술과 문명(2010 가을학기, 2013 가을학기, 2014 봄학기, 2014 가을학기)

전공

  • 미술사연습(2014 봄학기)
  • 불교미술: 개념과 지역적 전개(2011 봄학기, 2015 봄학기)

대학원

  • 불교미술연구(2014 봄학기)
  • 중앙아시아미술특강(2012 봄학기)
  • 동남아시아미술특강(2009 봄학기, 2011 가을학기)
  • 동양미술사연구(2011 봄학기, 2013 가을학기)
  • 한국조각사연구(2010 가을학기, 2014 봄학기)
  • 한국미술사연구(2010 봄학기)
  • 미술사연구법특강(2010 봄학기)
  • 인도미술사특강(2009 가을학기)
  • 대학원논문연구(-2014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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