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에 기부를
검색창 닫기
정항균사진
정항균
독일19세기문학, 현대문학, 서사이론
  • 성명 정항균
  • 직위 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19세기문학, 현대문학, 서사이론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hkjeong@snu.ac.kr
  • 연락처 02-880-6144

프로필

전공

독일현대문학

최근의 주된 관심분야는 독일팝문학과 독일현대문학에 나타난 폭력의 형상화이다.

학력

  • 부퍼탈대학(Bergische Universität, Wuppertal) 독어독문학과 철학박사(1999)
  •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문학석사(1995)
  •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문학사(1991)

경력

  • 본교 부임 2006
  • 한양대학교 비교역사문화연구소 연구조교수(2005)
  • 한남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연구원(2004)
  •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연구원(2002-2003)

연구

저서

  • 『자본주의 사회와 인간욕망』(17인 공저), 문학동네, 2007.
  • 『시시포스와 그의 형제들』, 을유문화사, 2009.
  • 『“typEmotion” 문자학의 정립을 위하여』, 문학동네, 2012.
  • 『메두사의 저주. 시각의 문학사』, 문학동네, 2014.

역서

  • 보토 슈트라우스, 『커플들, 행인들』, 을유문화사, 2008.
  • 알라이다 아스만 외, 『문학과 문화학』(9인 공역), 한울, 2008.

논문

  • 「추리소설의 경계변천(2)」, 『뷔히너와 현대문학』 26(2006), pp. 241-270.
  • 「Die Ästhetik der Kälte in Die Klavierspielerin von Elfriede Jelinek」, 『카프카 연구』 17(2007) , pp. 285-311.
  • 「타자와의 만남, 단독자로서의 예술가. 보토 슈트라우스의 『커플들, 행인들』 분석」, 『뷔히너와 현대문학』 29(2007), pp. 127-150쪽.
  • 「Die Ästhetik der Wiederholung in “Lust” von Elfriede Jelinek」, 『카프카 연구』 18(2007), pp. 437-466.
  • 「“나는 변하지 않았다” - 시평에 나타난 발저의 역사의식, 민족이념 그리고 통일관 연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18(2008), pp. 179-209.
  • 「결핍의 미학. 마르틴 발저의 『유년시절의 수호』를 통해 본 발저의 역사관과 통일관」, 『뷔히너와 현대문학』 30(2008), pp. 89-117.
  • 「종교적 예외의 반복에서 미학적 창조의 반복으로」, 『카프카 연구』 19(2008), pp. 233-263쪽.
  • 「보토 슈트라우스의 『마지막 합창』에 나타난 카오스모스의 구조와 신화의 세계」, 『괴테연구』 21(2008), pp. 267-289.
  • 「‘깜박거리는 눈’의 유토피아 체험. 막스 프리쉬의 『내 이름을 간텐바인이라고 하자』에 나타난 ‘시선’의 문제」, 『카프카 연구』 20(2008), pp. 129-150.
  • 「지질학자의 카드놀이. 페터 한트케의 『생트빅투아르산의 교훈』에 나타난 시선과 놀이의 의미」, 『카프카 연구』 21(2009), pp. 153-176.
  • 「치료와 인식행위로서의 공감각적 글쓰기. 라이날트 괴츠의 『정신병자들』 분석」, 『뷔히너와 현대문학』 35(2010), pp. 201-240.
  • 「탐정의 시선에 대한 패러디: 카프카의 『실종자』에 나타난 근대적 시선 비판」, 『카프카 연구』 24(2010), pp. 57-89.
  • 「보토 슈트라우스의 작품에 나타난 구술성과 노래의 기능」, 『카프카 연구』 25(2011), pp. 67-89.
  • 「Ästhetik des Abfalls. Eine Überlegung zu “Abfall für alle” von Rainald Goetz」,『Wirkendes Wort』 H. 2 (2011), pp. 259-271.
  • 「문학에 나타난 의사의 시선」, 『독일어문화권 연구』 20(2011), pp. 53-87.
  • 「‘팝’과 ‘신체’의 시학. 라이날트 괴츠의 『음모 폭로』를 중심으로」, 『독일문학』 121(2012), pp. 299-320.
  • 「후기 자본주의 사회 비판과 유토피아의 환상 폭로. 크리스티안 크라흐트의 『파저란트』를 중심으로」, 『뷔히너와 현대문학』 38(2012), pp. 85-117.
  • 「개방성, 탈경계 그리고 창조적 반복. 포스트모던적인 팝문학으로서 마이네케의 『톰보이』 읽기」, 『카프카 연구』 27(2012), pp. 73-100.
  • 「혼종성의 미학: 토마스 마이네케의 『바다색』 연구」, 『독일어문화권연구』 21(2012), pp. 35-76.
  • 「벤야민 폰 슈투크라트 바레의 『솔로앨범에 나타난 미적 가상과 자기반어」, 『독일문학』 125(2013), pp. 229-254.
  • 「사회비판적인 팝스타. 벤야민 폰 슈투크라트 바레의 『라이브 앨범』에 나타난 팝문학의 비판적 성향」, 『카프카 연구』 29(2013), pp. 75-98.
  • 「탈경계와 공감각주의. 마이네케의 『음악』에 나타난 감각담론 분석」, 『독일문학』 127(2013), pp. 255-275.
  • 「Natur als Utopie in Keiner weiß mehr von Rolf Dieter Brinkmann」, 『Wirkendes Wort』 H. 3 (2014), pp. 411-426.
  • 「옐리네크의 『피아니스트』에 나타난 마조히즘 연구」, 『카프카 연구』 32(2014), pp. 121-141.
  • 「페터 바이스의 『마라/사드』에 나타난 폭력 담론」, 『독일어문화권연구』 23(2014), pp. 149-182.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 나타난 옷의 기호적 의미」, 『괴테연구』 27(2014), pp. 125-145.

강의

기초교양

  • 독일문학사2(2014 가을학기)
  • 초급독일어2(2014 가을학기)
  • 문학과 사회(2008-2015)
  • 독일어입문2(2010 봄학기)
  • 독일어입문3(2009 여름학기)
  • 독일어입문1(2008 봄학기, 2011 가을학기)
  • 독일어권의 사회와 문화(2007 봄학기, 2007 가을학기)
  • 독일산문강독(2007 봄학기)

전공

  • 독일매체이론의 이해(2014 봄학기)
  • 독일문학특강(2013-2015)
  • 독일문학사2(2013 가을학기)
  • 독일문학사1(2012 봄학기, 2013 봄학기)
  • 독어독문학논문쓰기(2011 가을학기)
  • 독일어권의 문학과 사상의 흐름(2009 봄학기)
  • 독일소설(2007 봄학기, 2008 봄학기, 2010 가을학기)

대학원

  • 현대독일소설연구(2015 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2014 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 독일팝문학 (2012 가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 문자학 (2011 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 매체문화학 (2010 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 현대문학(2008 가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 현대소설(2007 가을학기)
  • 대학원 논문연구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