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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임구
독일문학 문예학, 비교문학
  • 성명 김임구
  • 직위 교수
  • 학과 독어독문학과
  • 전공 독일문학 문예학, 비교문학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ihmkukim@snu.ac.kr
  • 연락처 02-880-6136

프로필

전공

독문학(문예학, 비교문학)

문예학(Deutsche Literaturwissenschaft), 비교문학(Vergleichende Literaturwissenschaft), 간문화학 독문학 (interkulturelle Germanistik), 문예이론가 발터 팔크(Walter Falk, 1924-1999)가 정초한 <신시대사 연구 Neue Epochenforschung>를 바탕으로 독일과 한국의 문화사를 <잠재정신사 Potentialgeschichte>의 측면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여기서 방법론적 기초가 되는 <구성소 분석 Komponentialanalyse>은 문화의 공통분모(tertium comparationis)를 합리적 방법으로 구성하여 문화 간의 객관적 비교를 가능케 해 준다. 또한 임상심리에 바탕한 심리분석학을 채택하여 현시된 텍스트 표면뿐만 아니라 심층에 매복된 병리적 구조를 파악하여 이를 인간의 변모를 목표로 하는 실천적 문예학적 해석학의 시점에서 해체한다.

학력

  • 프라이부르크대학(Albert-Ludwigs-Universität, Freiburg) 독어독문학과 문학박사(1996)
  • 프라이부르크대학 독어독문학과 문학석사(1992)
  •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문학사(1978)

경력

  • 본교 부임 2002
  •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장(2006-2007)

연구

저서

  • Franz Fühmann - Dichter des ‚‘Lebens‘. Zum potentialgeschichtlichen Wandel in seinen Texten (‘생명의 시인‘으로서의 프란츠 퓨만. 그의 작품에 나타난 잠재정신사적 변모에 관한 연구), Peter Lang: Ffm, etc. 1996.
  • 『괴테 그리고 그의 영원한 여성들』(14인 공저),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 『합리적인 너무나 합리적인. 인물로 읽는 독일문화사』(9인 공저), 한길사 1999.

역서

  • 장 마리 장브, 『학문의 정신 - 아리스토텔레스』, 한길사, 2004.
  • 괴테, 『서동시집』 (괴테독회 공동번역), 문학과지성사, 2006.

논문

  • "Die Sublimierung des Leidens. Zum Christus-Motiv in den Gedichten Paul Celans (고난의 승화. 파울 첼란 시에 나타난 그리스도 모티브 연구)," Wirkendes Wort 60 (2010) H. 3 (im Druck).
  • 「후기세속사회의 문화 패러다임 연구 - 하버마스와 라칭어의 대담을 중심으로」, 『독일어문학』 49(2010), pp. 51-84.
  • 「근대적 자유개념과 악의 착종 - 루터와 요한 슈피스를 중심으로」, 『비교문학』 51(2010), pp. 145-186.
  • "Die Verwandlung des Bösen - Zur Christus-Trilogie Patrick Roths (악의 변용. 파트릭 로트의 그리스도 삼부작 연구)," 카프카연구』 22(2009), pp. 83-107.
  • 「근세의 종언 - 카프카의 소설 『소송 Der Process』에 대한 잠재정신사적 해석」, 『카프카연구』 21(2009), pp. 5-46.
  • "Medialer Transfer ad infinitum - Patrick Roths Erzählung ‘Meine Reise zu Chaplin’ (끝없는 매체적 전환. 파트릭 로트의 단편 「내가 찾아간 채플린」) ," 『독일문학』 106(2008), pp. 171-182.
  • "Vor dem Gesetz im Kontext. Franz Kafka als Prüfstein der Philologie im Umbruch (문맥안에서 본 「법 앞에서」. 변화하는 어문학의 시금석으로서의 프란츠 카프카)," in Akten des XI. internationalen Germanistenkongresses Paris 2005, Bd. 5 (Kulturwissenschaft vs. Philogie?), ed. Jean-Marie Valentin (Ffm 2008), pp. 193-198.
  • 「합목적 상실의 역사와 의미 창출 - 게오르크 뷔히너 문학의 특별한 인간의 구상에 대하여」, 『독일어문화권 연구』 16(2007), pp. 35-66.
  • 「부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 - 재산 형성의 정당성 시각에서 본 『흥부전』」, 『비교문학』39(2006), pp. 31-51.
  • 「의미의 구체시 - 고원의 시집 『나는 ㄷ ㅜ ㄹ 이다』에 대한 하나의 독법」, 『독일어문화권 연구』15(2006), pp. 143-157.
  • 「근대성과 역사의 질적 변화 - 괴테의 베르터와 이피게니에를 중심으로」, 『괴테연구』 17(2005), pp. 5-27.
  • "Zur Wiederkehr christlicher Ideen in der Literatur der 90er Jahre - Fallbeispiel: Peter Handkes Zurüstungen für die Unsterblichkeit (90년대 문학에 나타난 그리스도교적 이념의 재도래에 관해- 페터 한트케의 「불멸을 위한 준비」를 중심으로)," 『독일문학』 94(2005), pp. 256-269.
  • 「주체적 권능의 과잉과 과소 - 헤세의 데미안과 이상의 날개의 주체개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 『비교문학』 35(2005), pp. 149-171.
  • "Eine Epoche, zwei Welten - Eine komparatistische Studie über R. M. Rilke und Yong-un Hann aus der Perspektive der Neuen Epochenforschung (하나의 시대, 두 세계)," 『독일어문학』 17(2002), pp. 275-303.
  • 「유럽문학에 나타난 가족 정체성의 문제」 (4인 공저), 『독일언어문학』 16 (2001), pp. 343-417.
  • 「신시대사 연구와 문학비평의 새로운 지평 – 베른하르트의 소설 책 읽어주는 남자를 중심으로」, 『독일문학』 80 (2001), pp. 264-290.
  • 「르네 지라르의 문화인류학과 문화비평의 가능성」, 『괴테연구』 13 (2001), pp. 371-404.
  • "Neue Mythologie in der DDR. Zum Mythos-Konzept bei Franz Fühmann (동독문학의 새로운 신화. 프란츠 퓨만의 신화 개념)," 『독일문학』 42 (2001), pp. 59-74.
  • 「문화학적 관점에서 본 파우스트 소재 – 서양 근세문화의 주도적 의미 방향성」, 『괴테연구』 12 (2000), pp. 41-80.
  • 「18/19세기 독일시민문화의 성립과 전개 – 문화원칙으로서의 노동개념을 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 (14) 2000, pp. 289-312.
  • 「윤동주의 시세계의 기본구조 분석 – 여성적 이마고를 중심으로」, 『인문과학』(연세대학교) 80 (1999), pp. 297-338.
  • 「자아의 상승과 타아(他我)에의 헌신 – 라이너 마리아 릴케와 한용운의 잠재정신사적 경험양식 비교」, 『비교문학』 23(1999), pp. 185-217.
  • 「인간화의 길 – 크리스타 볼프 작품의 내적 연관관계에 대하여」, 『뷔히너와 현대문학』 특별호 (1998), pp. 119-152.
  • 「나르시시스-디오시소적 祝祭와 비극적 현실수용. 이육사 詩作의 변모 과정에 대한 분석적 연구」, 『동서문화』(계명대학교) 30 (1998), pp. 143-168.
  • "Westliche Methode, Östlicher Text? Die Komponentenanalyse und ihre Anwendungsmöglichkeit in komparatischer Hinsicht (서양 방법론과 동양 텍스트? 문학구성소분석과 비교문학적 응용가능성)," in Literatur im multimedialen Zeitalter. Neue Perspektiven der Germanistik in Asien, Bd. 2 (1997), pp. 315-332.
  • 「무의미, 영혼의 상처 그리고 인격의 파멸 – 파트릭 쥐스킨트에 나타난 시대사적 변모양상에 대하여」, 『외국문학』 52(1997), pp. 179-202.
  • 「문명의 자기파괴와 극복시도. 크리스타 볼프의 카산드라와 메데아에 나타난 반립과 성숙」, 『독일문학』 63(1997), pp. 161-183.
  • 「전범 밖의 문예학 방법론: 문학구성소 분석론의 이론과 실제 – 이육사의 「광야」를 중심으로」, 『외국문학』 48(1996), pp. 148-169.

강의

기초교양

  • 초급독일어1(2014 가을학기, 2015 봄학기)
  • 신입생세미나(2013 가을학기, 2014 가을학기, 2015 봄학기)
  • 소그룹고전원전읽기2(2013 봄학기)
  • 독일어입문2(2011 봄학기)
  • 소그룹고전원전읽기1(2008 봄학기, 2012 가을학기, 2013 봄학기, 2014 가을학기)
  • 문학과사회(2007 가을학기, 2008 봄학기, 2009 가을학기, 2010 봄학기, 2010 가을학기, 2011 봄학기, 2012 가을학기)
  • 독일어입문 1(2007 봄학기)

전공

  • 독일문학사(2014 봄학기)
  • 독문번역연습(2014 봄학기, 2015 봄학기)
  • 독일문학특강(2012 가을학기)
  • 독일희곡(2011 가을학기, 2013 봄학기)
  • 독일어권의 문학과 사상의 흐름(2007 봄학기, 2008 봄학기, 2010 봄학기, 2011 봄학기)

대학원

  • 독문학연구방법론(2012 가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2010 가을학기)
  • 독일문예학연습: 신시대사연구(2009 가을학기)
  • 독일작가연습: 카프카(2007 가을학기)
  • 대학원 논문연구(2007-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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