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선사진
최윤선
프랑스어학_화용론
  • 성명 최윤선
  • 직위 교수
  • 학과 불어불문학과
  • 전공 프랑스어학_화용론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cyscys@snu.ac.kr
  • 연락처 02-880-8907

프로필

경력

  • 본교 부임 2012

연구

저서

  • 『동아 프라임 불한사전』, 두산동아, 1998. (22인 공저)
  • Présidentielle, regards sur les discours télévisés, Paris, INA-Nathan, 1995. (5인 공저)

논문

  • 「선택과 배제의 담화전략 분석 - 멕시코만 원유유출에 대한 BP의 보도자료를 중심으로」,『불어불문학연구』, 제 86집 (2011), pp. 451-473.
  • "L'analyse des stratégies discursives des candidats en «Face à Face» sur la base des trois positionnements," 『불어불문학연구』, 제 81집(2010), pp. 375-402.
  • "A Functional Analysis of French and South Korean Political Leaders' Debates," Speaker & Gavel, Vol. 46 (2009), pp. 59-80. (2인 공저)
  • 「프랑스 광고커뮤니케이션 채널 유형 연구 : 연동 인칭대명사 사용의 화용론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67집(2009), pp. 137-156..
  • 「프랑스 광고속에 드러난 함축의미의 화용론적 연구」, 『불어불문학연구』, 제 78집(2009), pp. 331-358.
  • 「2007 프랑스 대통령선거 TV 토론의 언술전략 분석」,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61집(2008), pp.165-180, pp. 165-180.
  • 「부정대명사 on의 화용론적 연구 - 인쇄매체 광고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55집(2006), pp. 103-116.
  • 「프랑스, 미국, 한국의 정치담화 비교분석 : 대통령선거 TV 토론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53집(2006), pp. 517-534.
  • 「프랑스와 한국의 광고기호 비교분석」,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49집(2005), pp. 137-152.
  • 「프랑스 광고에 드러난 인칭대명사의 담화효과 분석」,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46집(2004), pp. 83-100.
  • 「프랑스와 한국의 정치담화 비교분석 : “nous"에 드러난 언술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44집 (2003), pp. 65-84.
  • 「프랑스 자동차 광고 기호분석 : 시각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의 관계」,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38집(2002), pp. 93-118.
  • 「프랑스와 한국의 대통령선거 담화 비교분석 : 상대후보에 대한 지칭전략을 중심으로」,『불어불문학연구』, 제 43집(2000).
  • "Les prétendants dans la valse des mots," L'image candidate à l'élection présidentielle de 1995 (Paris, l'Harmattan, 1999), pp. 209-243. (3인 공저)
  • "Au nom de qui parle-t-on? : l'analyse de divers référents du pronom "nous"," Revue d'Etudes Francophones (1997).
  • 2012년 프랑스 대통령선거 TV토론의 담화분석 - 전제와 함축을 이용한 F.Hollande의 상대후보 공격전략을 중심으로」, (2012),
  • 「N.Sarkozy의 프랑스 대통령선거 언술전략분석 - Front National 지지층 환인기능을 중심으로」(2012),
  • 《A Functional Analysis of the 2007 and 2012 French Presidential Debates》, Journal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Research. 42(2013), pp. 215-227 (2인공저)
  • 「프랑스광고논증연구」, 『한국프랑스학논집』 84(2013), pp. 313-337 《L’analyse linguistique des slogans politiques français》, (2014),

강의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