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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숙
셰익스피어 및 르네상스 영문학
  • 성명 이종숙
  • 직위 교수
  • 학과 영어영문학과
  • 전공 셰익스피어 및 르네상스 영문학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jongsook@snu.ac.kr
  • 연락처 02-880-6107

프로필

전공

셰익스피어 및 르네상스 영문학

학력

  • 미네소타대학(University of Minnesota) 영어영문학과 박사(1985)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문학석사(1977)
  • 서울대학교 영어교육학과 문학사(1974)

경력

  • 본교 부임 1985

연구

저서

  • 서울대학교 편, 『권장도서 해제집』,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 『지구화 시대의 영문학』, 창비, 2004.
  • Ben Jonson's Poesis: A Literary Dialectic of Ideal and History, Charlottesville: University Press of Virginia, 1989.
  • Eighteenth-Century English Poetry (강대건, 정정호와 공저), 신아사, 1980.

역서

  • Virtual Reality: Poems of Kim Young-Moo (Brother Anthony와 공역), Dap Gae[답게], 2004.
  • 아리엘 도르프만, 『싼띠아고에서의 마지막 왈츠—유배와 증발의 시편』, 창작과 비평사, 1998.
  • 윌리암 케리간, 「17세기 연구」, 『경계선 다시 긋기: 영미문학연구의 새로운 지평』(스티븐 그린블래트, 자일즈 건 공편), 한신문화사, 1998. pp. 87-111.

논문

  • "Translational Space and Representation of Emotion: Vergil and Shakespeare," Sun Yat-Sen Journal of Humanities 22 (2006), pp. 147-158.
  • 「'여성작가'의 탄생? 이피지나이아(Iphigeneia)에서 메리엄(Mariam)까지」, SESK(Scholars for English Studies in Korea) 10(2006), pp. 115-158.
  • 「셰익스피어식 상호텍스트성과 감정 재현의 기술—이니어스가 전해준 햄릿의 이야기, 또는 햄릿이 들려준 다이도의 노래」, 『안과밖: 영미문학연구』 19(2005), pp. 8-43.
  • 「그리스 비극」, 『서울대학교편 권장도서 해제집』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Pp. 128-137.
  • 「교실에서 본 (신)역사주의의 득과 실」, 『지구화 시대의 영문학』 (설준규, 김명환 엮음), 창작과 비평사, 2004. pp. 364-388.
  • "Troubling 'Troubling Gender and Genre in the Trials and Joys of Marriage'," 『중세르네상스영문학』 11(2003), pp. 93-96.
  • 「영국에 온 유리피디즈—영국의 가정비극」, 『안과밖: 영미문학연구』 14(2003), pp. 256-290.
  • "Gender and Translation in Early Modern England," 『중세영문학』 10(2002), pp. 169-182.
  • 「르네상스 읽기와 르네상스 가르치기: 역사의 이용과 오용」, 『영미문학교육』 6(2002), pp. 123-139.
  • 「종교개혁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르네상스 연극: 반스페인주의, Shakespeare, 그리고 Calderon」, 『인문논총』 45(2001), pp. 67-118.
  • 「망명과 통역의 시: 아리엘 도르프만」, 『싼띠아고에서의 마지막 왈츠—유배와 증발의 시편』(창작과 비평사, 1998), pp. 117-147.
  • "Shakespeare Thou Art Translated!: Shakespeare in Korea, 1906-1960," Seoul Journal of Korean Studies 10 (1997), pp. 65-80.
  • 「번역, '번역바람,' 번역지침서의 세계」, 『창작과 비평』 25(1997), pp. 228-243.
  • 「왕정복고 시대의 Shakespeare: Sir Davenant와 John Dryden의 번안극」, 『성곡논총』 1, 1997, pp. 277-310.
  • 「르네상스 영국에서의 Tacitus와 타키투스주의」, 『서양고전학연구』 9(1995), pp. 101-132.
  • 「문학이란 무엇인가? 현대비평이론의 혁명적 힘? 도정일 평론집 <시인은 숲으로 가지 못한다> 민음사, 1994」, 『창작과 비평』 23-2(1995), pp. 386-389.
  • 「민중편집자로서의 셰익스피어 관중」, 『창작과 비평』 22(1994), pp. 144-168.
  • 「역사와 문학: Shakespeare 역사극의 '역사성'」, 『중세영문학』 2(1994), pp. 144-168.
  • "’Enter the King with His Poore Souldiers’: The King and His People in Q and F Texts of Henry V,"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39-4 (1993), pp. 783-797.
  • 「문화사로서의 고전문학?」, 『서양고전학연구』 7(1993), pp. 261-270.
  • 「왜 바흐친인가? 소설의 개방성과 민중성」, 『문학과 사회』 5(1989), pp. 186-196.
  • 「휴머니즘과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문학론」, 『휴머니즘 연구』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편), 서울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1988. pp. 45-70.
  • 「독서행위에 대한 르네상스와 현재의 시각: Jonson의 Volpone를 중심으로」, 『황찬호교수 정년기념논문집』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7. pp. 73-86.
  • 「역사 속의 유토피아」, 『외국문학』 13(1987), pp. 182-195.
  • "Who Is Cecilia, What Was She? Cecilia Bulstrode and Jonson's Epideictics," Journal of English and Germanic Philology 83 (1986), pp. 20-34.
  • 「영문학의 한국적 연구: 그 일례」, 『외국문학』 7(1985), pp. 354-358.
  • 「The Context of Addison’s ‘Pleasures of Imagination’」, 『우보 장왕록박사 회갑기념논문집』 탑출판사, 1984. pp. 930-942.
  • 「Quarto판과 Folio판에서의 Lear의 자기발견 과정」, 『영어영문학』 30(1984), pp. 465-480.

강의

기초교양

  • 서양근대문학의 이해(2014 가을학기)
  • 영어로 읽는 세계문학(2012 가을학기)

전공

  • 르네상스영시(2014 가을학기)
  • 르네상스희곡(2013 가을학기)
  • 영국희곡(2008 가을학기, 2009 가을학기)
  • 셰익스피어(2007 봄학기, 2009 봄학기, 2010 가을학기, 2012-2014 봄학기)

대학원

  • 영어영문학연구방법2(2014 가을학기)
  • 영미문학특강2(2014 봄학기)
  • 영미문학특강 1(미국아방가르드 연극의 유산과 신사실주의 희곡의 성립)(2011 봄학기)
  • 영어영문학연구방법 1(영어영문학 연구론)(2011 봄학기)
  • 영어영문학연구방법 1(영문학의 연구방법)(2010 가을학기)
  • 영미문학특강 1(알레고리와 르네상스 로맨스)(2010 봄학기)
  • 영어영문학연구방법 1(영어영문학의 방법론)(2010 봄학기)
  • 르네상스영시(2009 가을학기, 2012 봄학기, 2012 가을학기)
  • 셰익스피어(2008 가을학기)
  • 르네상스영문학(2007 봄학기, 2009 봄학기, 2013 봄학기)
  • 대학원 논문연구(2007-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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