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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미정
응용언어학_영어교육
  • 성명 송미정
  • 직위 교수
  • 학과 영어영문학과
  • 전공 응용언어학_영어교육
  • 사무실
  • 홈페이지
  • 이메일 mjs@snu.ac.kr
  • 연락처 02-880-6427

프로필

전공

응용언어학(영어교육)

최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연구 주제는 제2 언어 습득을 하는 데 있어서 모국어 외에 부가적인 언어를 습득하기 시작한 나이(starting age)가 그 언어의 궁극적인 성취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결정적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의 틀 안에서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제2 언어 습득에 있어서 신경 생물학적인 요인이 어떠한 양상으로 작용을 하는지를 밝히고, 이와 관련해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의 다양한 견해들의 타당성의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 주된 연구 관심사이다. 또한 연구 결과를 우리나라 외국어 교육 정책에 적용하여 바람직한 정책 수립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도 관심사 중의 하나다.

학력

  • 뉴욕주립대학-버팔로(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영어교육과 교육학박사(1994)
  • 뉴욕주립대학-버팔로 영어교육과 교육학석사(1991)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문학사(1986)

경력

  • 본교 부임 1998

연구

저서

  • 『High School English 1』(9인 공저), 두산동아, 2008.
  • 『Middle School English 1』(8인 공저), 두산동아, 2008.
  • 『Middle School English 2』(8인 공저) 두산동아, 2009.
  • 『Middle School English 1』(5인 공저), 두산동아, 2000.
  • 『Middle School English 2』(5인 공저) 두산동아, 2001.
  • 『Middle School English 3』(5인 공저) 두산동아, 2002.

논문

  • "Beyond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the Effect of Amount of Native Language Use on Ultimate Attainment in SLA," 『응용언어학』 24-2(2008), pp. 99-120.
  • "The Effects of Output Task Types on Noticing and Learning of the English Past Counterfactual Conditional," System 36-2 (2008), pp. 295-312.
  • "The Primary Causes of Article Errors Made by Korean Advanced Learners of English," 『영어교육』 63-3(2008), pp. 71-90.
  • "Getting Learners' Attention: Typographical Input Enhancement, Output, and their Combined Effects," 『영어교육』 62- 2(2007), pp. 193-215.
  • 「서울대학교 대학영어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향후 방향」대학에서의 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서울대학교 사범대 학 외국어 교육연구소(2006), pp. 23-35.
  • "Retesting the Critical Period Hypothesis: Is Age a Strong predictor of Ultimate Attainment in SLA?"『영어교육』 61-4 (2006), pp. 155-180.
  • 「결정적 시기 가설과 제 2언어 습득」, 영어학의 최근 논점 (의미론, 응용언어학편), (한국문화사, 2005), pp. 365-392.
  • 「대학 교양영어 교육의 통합적 접근: 서울대학교 대학영어 프로그램의 사례연구」, 『영어교육』 59-2(2004), pp. 166-179.
  • 「단어 목록의 제시 형태가 새로운 어휘의 기억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 10-3(2003), pp. 237-261.
  • "Assessment of Task Validity for Two Proficiency Tests at an English Contest," 『어학연구』 38-1(2002), pp. 443-464.
  • "The Effect of Listening Strategy Use on Listening Ability: Using and Immediate Retrospective Data Collection Method," 『영어교육』 57-3(2002), pp. 19-40.
  • "The Role of L2 Proficiency in L2 Reading: The Threshold Model Revisited," 『영어교육』 56-1(2001), pp. 31-51.
  • "The Use of the Definite Article by Korean EFL College Learners," 『외국어교육연구』 8-2 (2001), pp. 45-67.
  • "Reading Strategies and Second Language Reading Ability: The Magnitude of the Relationship," 『영어교육』 54-3 (1999), pp. 73-95.
  • "The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Strategies and L2 Reading Ability," 『영어교육』 54(1999), pp. 73-96.
  • 「문자 피드백의 유형과 영작문 실력 향상간의 관계」, 『영어교육』 53-2(1998), pp. 135-156.
  • "Teaching Reading Strategies in an Ongoing EFL University Reading Classroom," Asi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8 (1998), pp. 41-54.

강의

기초교양

  • 현대사회와 국제어(2013 가을학기)
  • 대학영어 1(2009 가을학기, 2011 가을학기, 2013 봄학기, 2014 봄학기)
  • 대학영어(2007-2008, 2009 봄학기)

전공

  • 영어학특강(2011 가을학기)
  • 영문법(2008 봄학기, 2010 봄학기)
  • 영어학입문(2008 봄학기, 2013 봄학기)
  • 응용영어학(2007 가을학기)

대학원

  • 응용영어학연습(2014 봄학기)
  • 영문법연습: 제2언어습득 세미나(2011 봄학기)
  • 영문법연습: 제2언어습득 연구(2009 봄학기)
  • 대학영어교육(2008 가을학기, 2010 가을학기, 2013 가을학기)
  • 영어학연습: 영어교육세미나(2007 봄학기)
  • 대학원논문연구(2007-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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