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 318호  |  T. 02)880-6035

설립목적

언어연구소는 서울대학교 내의 언어학 및 개별어학의 기초 이론 연구와 함께 언어학 응용 분야의 연구를 진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3년 6월 인문학연구원 산하 연구소로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인문학의 기초 분야인 언어, 문학, 역사, 철학의 균형 있고 유기적인 연구를 이끌어 갈 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 내의 언어학 관련 연구자들의 협력 연구를 활성화하는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설립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소는 서울대학교 내의 관련 연구자 및 연구소 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으며, 외부의 언어 관련 연구자 및 기술 개발자를 비롯하여 기업들과의 협동 연구를 위한 창구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언어학 관련 응용 기술 개발을 위한 산업체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요즈음, 서울대학교 내의 교수와 연구 인력이 이러한 산학 협력 연구에 참여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언어 교육뿐만 아니라 언어 정보 처리, 언어 치료, 통번역 등의 응용 분야에서 언어학 관련 기초 연구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소는 인문대학뿐만 아니라,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의과대학, 사범대학 등의 관련 연구자들이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소는 정기적인 학술 강연회를 개최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있으며 수시로 연구소 소속 연구원들의 연구 성과 및 연구 방향을 논의하는 공개 집담회를 개최하여 연구 인력의 양성과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다.

주요활동

  • 정기 학술 강연회
  • 집담회 (수시 개최)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