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에 기부를
검색창 닫기

5동 326-2호  |  T.02)880-6114  |  F.02)887-2493  | www.snufrance.com

불어불문학과는 국립서울대학교의 창립과 함께 문리과대학의 소속 학과로 창설되었으며 1975년 서울대학교가 관악캠퍼스로 이전하면서 인문대학에 소속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불어불문학과는 프랑스 언어학 및 프랑스 문학 연구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자를 배출하였고, 인문학연구원 부설 불어문화권연구소와 연계하여 해외 연구자들과 활발하게 교류함으로써 지역 연구와 문화 연구에까지 연구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불어불문학과에서는 높은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 능력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교양을 쌓고 이를 토대로 프랑스 문학과 언어학, 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소양을 지니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서구 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수용 단계를 넘어, 학생들이 비판적인 시각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다.

불어불문학과의 연구영역은 프랑스 문학과 언어학, 프랑스어권 문화 세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프랑스 문학 분야에서는 산맥처럼 도도하게 이어지는 지성들의 저작들을 통해 인문학의 기본 가치를 성찰하고, 프랑스 언어학 분야에서는 프랑스어에 대한 지식과 구사 능력을 바탕으로 프랑스어의 음운체계, 형태, 의미, 통사구조 등을 심화 학습함으로써 언어학적 시각에서 프랑스어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프랑스어권 문화 분야에서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불어권 아프리카, 캐나다 퀘벡 등에 대한 문화, 예술, 지역 연구의 현황을 고찰하고 연구 성과를 섭렵하면서 학문적 기초를 닦을 수 있다. 학생 자율 활동으로는 매년 탁월한 연극을 선보이고 있는 프랑스어 연극 동아리 “Theatre Fantastique”가 있으며 “불문인의 밤” 행사에서는 학생들이 뛰어난 창작물을 발표하고 있다. 인문학의 기본 소양을 토대로 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 후 본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며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