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동 108-2  |  T.02)880-6078/6109  |  F.02)880-7850  | http://english.snu.ac.kr

1946년 서울대학교 개교와 더불어 문리과대학의 5개 어문학과 중 하나로 출발한 영어영문학과는 1975년 서울대학교가 관악 캠퍼스로 이전 하면서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로 확대 개편되었다. 영어영문학과는 그 동 안 사회 각계각층에 진출해 일가를 이룬 뛰어난 인재들을 길러냈고 우리 사회에 국제 수준의 영어영문학 연구가 뿌리를 내리는 데 결정적으로 공헌 했다.

영어영문학과는 영어로 쓰인 문학과 영어라는 언어를 매개로 영어권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심화시키고 인문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분석력, 상상력, 수사력을 함양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영어를 수준 높은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밖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안을 개선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세계 속의 한국 지식인을 양성하는 것 또한 영어영문학과의 교육이 지향하는 바이다.

영어영문학과의 연구 영역은 크게 영문학과 영어학으로 나뉜다. 영문학 전공은 전통적으로 영국문학 전공과 미국문학 전공으로 대별되었지 만 최근에는 영어권 문학 전반으로 연구 영역이 확장되는 중이다. 영문학 전공자는 문학 텍스트를 읽고 분석할 뿐 아니라 문학 텍스트와 비문학 텍스트를 연결하고, 텍스트를 통해 사회를 진단하며, 텍스트와 텍스트성에 대해 철학적으로 사유하는 작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영어학 전공은 영어사,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이론언어학 전공과 영어교육, 제2 언어습득, 담화분석 등 응용언어학 전공으로 나누어진다. 영어의 형태와 구조, 역사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물론 영어가 실생활에서 쓰 이는 양상과 습득되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 또한 영어학 전공자의 주된 임무가 된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