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동 307호  |  T.02)880-6849  | http://complit.snu.ac.kr/

비교문학은 본래 각국 문학의 교섭사를 연구함으로써 특정 언어문화권의 문학에 대해 심층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목적으로 한 학문이다.

1998년 협동과정으로 개설될 무렵에는 처음에는 각국 문학사를 바탕으로 한 각국 문학의 현상적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꾸려졌었다. 그러나 문학연구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교육과정 및 연구주제가 문학과 역사, 철학, 사회학 등 전통적인 인문사회과학의 학제적 학문주제로 확장되고 최근에는 음악, 미술 등으로 확대되어 인접 학문과의 활발한 학제적 교류를 통해 본격적인 연구성과들이 양산되고 있다. 특히 새로운 매체환경 속에서 문학과 영상예술이 통합되는 추세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데 필요한 매체학과 콘텐츠연구 분야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패션, 광고, TV드라마 등 다양한 대중문화도 비교문학의 영역 안에서 다루어지고 있을 정도로 비교문학은 다양한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이를 위해 비교문학 협동과정에서는 문학일반이론에서부터 인접학문의 연구방법까지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또한 비교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문학을 중심에 두고 영화나 기타 여러 예술 장르로 시야를 넓히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본 전공과정의 효과적인 학문연구를 위해 매 학기 ‘비교문학 집담회’ 및 ‘워크숍’을 여러 차례 개최하여 연구자간 소통을 통한 연구성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최신 문학이론 및 문화학 관련 연구성과들을 두루 학습하고 세미나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연구주제를 학생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본 과정은 인문대학의 어문학 및 철학 전공 교수들이 협동과정 교수진으로 참여하여 학생들과 함께 연구를 행하고 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